카이스트 교수 '한글 폄하'.. "혁명적 효과 없었다"





37 Comments
  • 틀린말이 없네 구글지도나 좀 풀어주지 댓글 신고
    195-c365c5 | 2019-04-09 05:43
  • 저 교수가 정말 불편부당한 입장에서 저말을 했다면 믿어 줄텐데 너무 자한당 편에다가 거기에 윤서인과 절친, 미디어펜 필자로 활동 너무 정파적이지..박근혜 때 어떤 쓴소리 했는지? 댓글 신고
    179-cca05c | 2019-04-09 15:43
  • 뉴또라이 매국노 임? 댓글 신고
    223-07130c | 2019-04-10 20:30
  • 뭐 틀린말 아닌거 같은데? 댓글 신고
    우웩 | 2019-04-09 05:44
  • 말꼬투리잡기네 달을 보라니 손꾸락을 보구 난리 댓글 신고
    우웩 | 2019-04-09 05:45
  • 맞는말인데? 댓글 신고
    33-435586 | 2019-04-09 05:45
  • 교수도 역사의식이 저러한데 ㅋㅋ 전형적인 쌍도 식민주의 사관이네 ㅋㅋㅋ 댓글 신고
    52-e1437a | 2019-04-09 06:04
  • 홍어식이라면 1g도 어렵지 북한은 인터넷도 안되니까 ㅋㅋㅋㅋ 댓글 신고
    215-5140d4 | 2019-04-09 07:07
  • 저게 한글이나 활자의 위대함을 까내린게 아니라 그런 훌륭한 발명을 혁명적인 변화로 이어가지 못한 당시 지배층의 한계에 대한 비판으로 보면 지극히 타당한 주장인데 왜 난리인지? 댓글 신고
    223-ebfccb | 2019-04-09 06:10
  • 뭐가 까내리는건데 댓글 신고
    200-50bbe8 | 2019-04-09 19:39
  • 제역량을 발휘못하게 만드는 제도라는 틀이 문제라는거지 쌍도 식민주의는 왜나오는거여 댓글 신고
    187-963d94 | 2019-04-09 06:18
  • 존나 맞는말 ㅇㅇ 댓글 신고
    70-7ef733 | 2019-04-09 06:21
  • 그냥 우리나라가 미국에 새로운 주가됐으면 좋겠다 댓글 신고
    하지마라 | 2019-04-09 06:24
  • 왜 이게 한글폄하냐 난독증인가 기자가 댓글 신고
    223-b5b85d | 2019-04-09 06:30
  • mp3도 우리나라 중소기업에서 개발한 기술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아무도 관심 안가져줘서.. 미국 애플에 팔아먹어서 애플만 부자 만들었다.. 이 케이스 하나만 얘기해도 될텐데... ㅋㅋ 댓글 신고
    참새 | 2019-04-09 06:50
  • Mp3가 아니고 mp3플레이어 제작기술. 특허권은 새한하고 다지털캐스트가 공동소유하고 있었는데 새한이 왕따시킴. 미국 다이아몬드 회사가 드캐에 투자 그리고 특허권넘긴거. 그후 다이아몬드서에서 만든 mp3를 보고 애플도 mp3를 만들어야겠다며 만든게 아이팟. 애플에 판적없다. 댓글 신고
    33-435586 | 2019-04-09 07:12
  • 길어서 대충 썼는데.. 자세히 써 주셔서 감사.. 댓글 신고
    참새 | 2019-04-11 09:46
  • 한글 폄화가 대체 어디있다고 난리인지... 한글같은 명검으로 무나 썰었던 게 바보지. 지금 가진 칼도 제대로 못쓰면서 더 좋은 칼 운운하는 대한민국 까는거지. 댓글 신고
    219-d452da | 2019-04-09 07:06
  • 이게 한글 폄하라고 한 새끼들은 진짜 답이없다... 댓글 신고
    7-22d6ad | 2019-04-09 07:09
  • 출처에서 댓글 좀 보니 틀려먹은듯.... 댓글 신고
    223-398272 | 2019-04-09 07:27
  • 넌 지금 전혀 다른 이야기하고있는건 아냐 ㅉㅉ 댓글 신고
    192-00d19f | 2019-04-09 07:58
  • 그르니까.. 한글 자체나 직지심경 자체를 비하, 폄하하는게 아니라 그 세계 최초인 것들이 세계로 뻗어나가 역사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했으며, 내부적으로도 혁명은 커녕 천민들이 쓰는 글이라 스스로 폄하되었던 적도 있을뿐더러 직지심경은 일반인들에게 발간되어봤자 문맹률이 엄청났던 평민 및 이하 천민 계급에게 그 어떤 영향도 미치지 못했다는 역사적 팩트를 빗대어 말한거고, 막줄에는 너무나도 공감이 가는 말임에도 논란이 될까?? 이걸 논란 삼는 사람들이야 말로 논란거리가 아닐까? 댓글 신고
    192-00d19f | 2019-04-09 07:57
  • 기자년 의도파악을 못하네 댓글 신고
    80-94e396 | 2019-04-09 08:15
  • 지극히 정상적인 말인대 ㅋㅋㅋ 댓글 신고
    170-95283a | 2019-04-09 08:50
  • 다 맞는 말인데? 조금이라도 우리나라에 대해 안좋은 말이면 버럭들 하는 게 문제 댓글 신고
    223-0a6450 | 2019-04-09 09:33
  • 한글폄하가없는데 제목 웬개소리냐 댓글 신고
    223-f366fe | 2019-04-09 09:34
  • 틀린말없음 댓글 신고
    70-ca85b2 | 2019-04-09 09:46
  • 맥락으로 읽어야지 뭘 그렇게 꼬투리를 잡아. 유신정권이냐. 댓글 신고
    139-a9c8c6 | 2019-04-09 10:47
  • 너무 과거 중심. 우리나라 극히 낮은 문맹률과 빠른 컴퓨터 보급과 적응 스마트폰 보급속도와 한글이 가지는 기술적 이점이 아무 연관이 없다고 보나?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4-09 11:30
  • 팩폭 쩐다... 댓글 신고
    7-550377 | 2019-04-09 12:06
  • ㅂㅅ들 꼬투라지 잡기는 맞는말이구만 댓글 신고
    127-3e2782 | 2019-04-09 14:09
  • 여기서 발광하는 놈들 래파토리 : 매국놈 국까 등등... 제대로 된 반박 : 역사적으로 틀린 부분, 논리적 비약 지적 두개가 다른거보니 맞는말이네 댓글 신고
    46-4a045a | 2019-04-09 14:14
  • 맞는말인데 댓글 신고
    a0-4c5487 | 2019-04-09 16:10
  • 한글을 창제해도 한글을 하찮데 여긴건 기득권이었지. 노론-친일파-자유당-자유한국당으로 이어지는 기득권이 민족의 암초아니냐. 댓글 신고
    138-7a3863 | 2019-04-09 19:09
  •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인쇄술로 인해 유럽에 종교개혁 등을 촉발한 점에서 직지보다 구텐베르크가 더 의미있다는 것은 동의하지만, 한글 창제가 효과가 없었다는 건 개소리. 국립한글박물관 가서 정조가 어린 시절에 쓴 한글 편지를 보면 한글이 백성들에게 얼마나 광범위하게 전파되고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쓰였는지 알 수 있음. 댓글 신고
    8-d6e786 | 2019-04-09 20:34
  • 우리가 지금 한글을 쓰고있는게 혁명적인거 아닌가? 그 뒷말들은 틀린게 없지만.. 댓글 신고
    11-e1a02e | 2019-04-10 12:15
  • 카이스트에 이상한 교수가 너무 많다. 연구는 안 하고 개소리만 하는 것들. 이런 것들이 입시를 개판치는 주범이겠지. 댓글 신고
    176-c1ff84 | 2019-04-13 07: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