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작가 박경리 선생이 말하는 일본



[]

117 Comments
  • 어휴 ㅋㅋㅋ 대통령은 대책도없고 국민들 반일감정으로 선동하기 바쁘네 댓글 신고
    152-2f1aca | 2019-07-10 12:57
  • 대책은 니가 좃선에 선동되서 안 보이는 거고, 선동이란 없는 사실로 사람들의 생각을 왜곡시키는 거지 지금처럼 명백하게 일본이 지랄 떠는 걸로 대응하는 건 선동이 아니란다. 선동으로 느껴지면 그건 니가 흔히 말하는 토착왜구라는 증거야. 댓글 신고
    177-4754e0 | 2019-07-10 13:38
  • 니가 오히려 선동당한 듯 ㅋㅋ 댓글 신고
    219-0f2d76 | 2019-07-10 13:54
  • 이미 공정 재료가 다 완성 되고 상용화 됐어도 몇조는 손해 봐야해. 근데 아직 미완성이라서 앞으로 얼마나 지속될 지 모르거든? 근데 반도체는 3달에서 반년만 되어도 기술력 격차를 못 좁혀. 다른 업체가 실수하기 전에는 절대 못 따라 잡아. 이번 인텔이 공정에서 따라잡힌거처럼 사고쳐야 하는건데 이건 자연재해도 아니고 인텔처럼 기업의 판단에 의한거도 아닌데도 이렇게 된거야.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4:30
  • 이제야 인텔 따라잡았는데 정부 때문에 다시 뒤쳐지게 생겼어.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4:32
  • 인텔 다 따라잡앗대 ㅋㅋㅋ ㅅㅂ 어르신 가서 뒈지세요 댓글 신고
    216-891457 | 2019-07-10 14:37
  • 물론 인텔의 프로세서 설계능력같은 거까지는 못 따라잡았지. 한국은 7나노 공정 양산하고 인텔은 지금 동급인 10나노 양산 못 들어갔어. 알면서 아가리 놀려라. 팹리스 영역이야 그런거 없어도 성장하는데 문제가 없지. 생각은 하고 말하냐?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4:45
  • 아니 무슨 euv 들여서 7nm 양산하면 14nm의 인텔 따라잡은거여? 뭔 시발 무식한 소리 씨부리고 앉았네 댓글 신고
    216-891457 | 2019-07-10 14:48
  • 인텔이 10nm 공정 전환에 어려움 겪는다는건 자체 팹리스 얘기이고, 결국 설계쪽은 인텔이고 게다가 자체 생산을 버리면서까지 7nm 팹리스가 필요했으면 삼성에 위탁했을텐데 그것도 아님. 근데 뭘 인텔을 다 따라잡어 댓글 신고
    216-891457 | 2019-07-10 14:51
  • 파운드리 업계 1위인 TSMC도 쓰는 EUV를 무시하는 클라스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4:52
  • 팹리스 ㅋㅋㅋㅋㅋ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4:53
  • 애초에 팹리스가 뭔 뜻인지 잘 모르면서 잘난척하기는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4:54
  • 일단 팹리스의 팹의 줄임말이 뭔 줄 아니?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4:56
  • 어 미안 파운드리 얘기한거. 그리고 같은 euv 라도 삼성이랑 tsmc랑 격차가 있음. 삼성이 euv 파운드리로 현재 가장 앞서있다고 해도 인텔이 지금 14nm에서 버벅이는걸로 따라잡았다고 보는건 걍 경제신문 좀 보고 7nm가 14nm의 반절이니 잘나가는거라고 판단하는걸로 밖엔 안보임. 댓글 신고
    216-891457 | 2019-07-10 14:59
  • 그리고 파운드리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모르니 그냥 막 말하지.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5:01
  • 그리고 euv무시가 아니라, 인텔이 14nm인데도 이렇게 잘나갈 수 있는건 파이프라인 설계라든지와 같은 설계의 우수성 때문임. 그런데도 불구하고 삼성이 euv 가져와서 7nm양산하면 인텔 따라잡은거임? 그건 걍 경제지 조금 보고 하는 얘기임. 댓글 신고
    216-891457 | 2019-07-10 15:02
  • IC 설계해봤으면 파운드리를 가지는게 어떤 의미인지 알거같은데?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5:03
  • 미안한데 파운드리에서 7nm 양산한다고 인텔 따라잡았다고 하는 네가 어떤의미인지 더 파악을 못하는 것 같은데? 댓글 신고
    216-891457 | 2019-07-10 15:04
  • 파이프라인이라는건 전형적인 팹리스의 영역인데 왜 파운드리 영역에서 팹리스 얘기를 꺼내는지 이해가 안가네. 그렇게 치면 애플이 삼성보다 파운드리 앞선다고 말할거냐? 애플의 팹리스 설계능력이 앞선다고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5:06
  • 원래 인텔이란건 팹이고 팹리스고 뭐고 부동의 1위, 절대 넘볼 수 없는 절대적인 벽이었는데 파운드리 하나 만큼은 겨우 따라잡았다고.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5:08
  • 난 처음부터 인텔의 설계능력에 대해서는 따라잡지도 못했다고 했는데 넌 왜 계속 설계능력을 트집잡냐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5:10
  • 그래, 파운드리 영역에서 따라잡은 정도가 아니라 몇년은 앞섰지. 근데 팹리스 얘기를 하는건, 인텔도 어쨌든 euv로 넘어오게 돼있고 14nm인데도 설계능력으로 그나마 연명함. 근데 따라잡았다고 하는건 좀 에바라는 말이지. 막말로 삼성이 인텔 따라잡았다고 하면 업계에선 병신소리 들을 것 같은데. 댓글 신고
    216-891457 | 2019-07-10 15:12
  • 인텔을 따라잡았다고 했지, 설계능력을 특정해서 따라잡지 못했다고 하진 않았어 미안한데 댓글 신고
    216-891457 | 2019-07-10 15:13
  • 팹 분야만 따지는데 왜 팹리스까지 묶어서 그러냐? 참 신기하네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5:14
  • 암튼 그건 네가 그냥 잘못표현한걸로 생각할게 ㅇㅋ? 댓글 신고
    216-891457 | 2019-07-10 15:14
  • 인텔을 따라잡았다고 한 것. 댓글 신고
    216-891457 | 2019-07-10 15:14
  • 아 처음에는 안 그렇고 바로 너가 나 보고 뒤지라고 하자마자 다음에 설계능력에 대해서 아니라고 부정했지. 그리고 팹리스 영역은 팹이 정지했다고 순위가 엎치락뒤치락 하던가?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5:15
  • 그건 아닌거 같다고 말한다든가 그런거도 아니고 생각 좀 다르다고 나가 뒤지라고 말하는 주제에.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5:18
  • ㄴㄴ 파운드리를 잘 못 얘기한거. 그냥 너는 파운드리에서 따라잡았다는 얘기인데 그걸 인텔 따라잡았다고 말한거잖아. 그게 끝이라고. 댓글 신고
    216-891457 | 2019-07-10 15:18
  • 난 철저하게 공정만 얘기했는데 나중에 팹리스까지 묶어서 말한건 너야.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5:25
  • 난 팹리스까지 인텔을 따라잡았다고 한 적 없어. 너가 알아서 생각하고 나가 뒤지라든가 병신이라든가 온갖 쌍욕을 날렸지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5:27
  • 이번 사태로 멈추는건 팹인데, 그거 때문에 팹리스가 영향받우면 그건 그냥 변명이야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5:29
  • "이제야 인텔 따라잡았는데 정부 때문에 다시 뒤쳐지게 생겼어. " 댓글 신고
    216-891457 | 2019-07-10 15:30
  • 그리고 니가 나가 뒤지라고 해서 내가 바로 설계능력은 못 따라잡았다고 말하고 인텔의 10나노와 동급인 삼성의 7나노 양산 들어갔다고 말했지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5:32
  • 너의 그 말은 그냥 안 듣고 꼬투리 잡기일 뿐이야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5:32
  • 어 철저하게 공정만 얘기한 것 같네 댓글 신고
    216-891457 | 2019-07-10 15:32
  • 아 나가 뒤지라고가 아니라 뒈지세요라고 반박하려고?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5:33
  • 내가 인텔 10나노와 삼성 7나노가 동급 공정이라고 말한 순간 7나노가 14나노의 반절이니 더 앞선다고 말하는 그냥 숫자놀음하는거도 아니었어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5:35
  • 아니 그런건 아니고, "이제야 인텔 따라잡았는데 정부 때문에 다시 뒤쳐지게 생겼어. "라고 말한 사람이 "사실은 그건 공정에 한해서만 한 얘기야." 라며 욕먹은걸 정당화 하길래 댓글 신고
    216-891457 | 2019-07-10 15:36
  • IC 설계하면 시트 저항이라는 개념이 나오는데, 왜 그러는지 알거야. 그거만 알면 자체 팹을 가진다는게 얼마나 강력한지도 알게 될거고.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5:36
  • 아니면 애초에 인텔의 자체 파운드리는 따라잡았다고 하든가... 댓글 신고
    216-891457 | 2019-07-10 15:38
  • 암튼 더이상의 논쟁은 무의미한듯하니, 네가 파운드리 따라잡았다는 것을 인텔을 따라잡았다고 다소 과장되게 표현한 걸로 알아들을게. 댓글 신고
    216-891457 | 2019-07-10 15:41
  • 애초에 팹리스 영역까지 생각했으면 팹이 멈춘다고 팹리스 영역까지 뒤쳐진다는게 상식적으로 말이나 되냐? 그냥 너는 마음에 안 든다고 욕부터 한거야. 상대방이 무슨 생각으로 발언을 하는가 아무 생각도 안하고. 지금 학부생 수준이니까 그냥 무식한 놈은 쌍욕 날려도 된다고 생각하는데 실제 손님을 개돼지 취급하는건 금기라고 아직 머리속에 덜 박힌거 같은데 조심해라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5:41
  • 인텔 팹을 따라잡았다고 정확하게 말하지 않은 니 잘못이야라고 하고 싶으면 넌 내가 하고 싶은 말도 파악도 안하고 일단 욕부터 한거는 정당한거냐?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5:44
  • 뭔소리야 니가 잘못얘기해놓고 오히려 씅내고있네ㅋㅋㅋㅋ 야 븅신새끼야 너야말로 여기에 전공지식 있는 사람들 없어보이니까 그냥 네가 하고싶은말 애매하게 씨부린거 아니야? 아니 시발 좋게 마무리 하려고 몇번을 얘기해도 이지랄하네 ㅋㅋㅋㅋ 븅신아 아직 인텔 못따라잡어 ㅋㅋ 어디가서 삼성이 시스템 메모리 따라잡았다고 해봐 ㅋㅋㅋ 댓글 신고
    216-891457 | 2019-07-10 15:47
  • 아 진짜 ㅋㅋㅋ 지한테 좋게 좋게 얘기하는데도 계속 싫다고 하네 ㅋㅋㅋ 그래 븅신아 네가 먼저 잘못 말한거여 ㅋㅋㅋ 댓글 신고
    216-891457 | 2019-07-10 15:48
  • 삼성이 인텔을 따라잡았다고 한 말의 저의를 니 멋대로 정의해서 쌍욕 퍼부운 주제에 그거 지적하니까 니가 옳다고 떠드니까 니가 말한 거의 논리가 뭐가 문제인지 똑같이 까줄게. 인텔의 설계능력까지 따라잡으면 삼성이 인텔을 따라잡았다고 말할 수 있다가 니 논리잖아? 애초에 인텔은 절대갑이라서 어떠한 기업도 못 따라잡아, 급식이. 인텔의 권력이 왜 절대적이냐고? 삼성의 주요 판매는 메모리 반도체인데 DDR이니 NGFF니 인터페이스 결정권은 전부 인텔이 갖고 있어. 인텔이 삼성에게 갑질하면 그냥 끝나. 아, 설계능력 따라잡으면 상관없다고? x86 아키텍처에 대한 라이센스는 인텔이 갖고 있어. 그냥 인텔이 라이센스 끝내버리면 끝나. 니 모자란 머리 속에 인텔의 절대권력이 들어 있다면 이딴 트집 잡지도 못하겠지.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23:55
  • 인텔이 절대갑 이라는것 나도 이견없음. risc가 요즘 핫해서 x86만 얘기하기엔 무리가 있다는 것 빼고는. 다만, 그렇게 인텔을 따라잡을 수 없다는걸 잘 아는 사람이 인텔 다 따라잡았는데 정부때문에 뒤쳐졌다고 말한다는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냐? 애초에 저 말 시작한 것도 너고, 설계라면 몰라도 라며 예외를 둔 것도 넌데 뭔 내가 설계만 따라잡으면 된다는 논리라고 넘겨짚냐? 댓글 신고
    216-891457 | 2019-07-11 00:36
  • 네 주장 들어보면 인텔 다 따라잡음, 설계는 몰라도 공정은 따라잡음, 인텔은 절대 따라잡을 수 없음 으로 흘러가는데.. 네가 생각해도 웃기지 않냐? 나는 처음부터 끝까지 공정 아무리 따라잡아도 인텔을 따라잡았다고 할 수 없다고 얘기하는거고. 댓글 신고
    216-891457 | 2019-07-11 00:40
  • 사실 애초에 이런 논쟁이 의미가 없어. 틀린 사람도 없고, 다만 표현이 애매했을 뿐이지. 그래서 의미없으니 그만 마무리 하자는거였고. 욕부터 한건 미안하게 생각함. 댓글 신고
    216-891457 | 2019-07-11 00:56
  • 그러게. 의미가 없었음. 나도 막말한거는 미안함 댓글 신고
    239-5805df | 2019-07-11 01:09
  • 와 우리나라는 아직 광복된게 아니야. 아직도 일본타령하는 망령들이 있어 댓글 신고
    168-2843d3 | 2019-07-10 14:07
  • 지금 한국에게 올 위기가 월 조단위로 돈이 깨지는건데 생각이 있으면 이런 위기가 오도록 만들겠니?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4:37
  • 니놈의 뇌를 옥시크린으로 빨아버리고 싶다 댓글 신고
    f11314d5 | 2019-07-10 14:48
  • 너 야만적인 일본첩자지?” 댓글 신고
    7-be88d8 | 2019-07-10 22:18
  • 한결같은 무식함 댓글 신고
    11-321ab6 | 2019-07-10 22:59
  • 넌 일베하기 바쁘고 ㅋㅋㄱ 댓글 신고
    631ff877 | 2019-07-10 23:14
  • ???: 한국인은 10%의 이성과 90%의 감성으로 살아간다 댓글 신고
    111-2db759 | 2019-07-10 13:06
  • 그얘기 하는거 맞어 일본인들에게는 감성이 없이 정치와 이성만 있다고 감성이 있어봐야 가냘픈 로맨티시즘, 허무주의 정도라고 댓글 신고
    223-d38147 | 2019-07-10 15:22
  • 왜구는 100% 야만으로 살아간다 좀비처럼 왜구좀비 댓글 신고
    7-be88d8 | 2019-07-10 22:20
  • 그래서, 그거도 생각 못하고 월 조단위 손해가 날 위기로 몰아넣냐? 마두로의 베네수엘라를 찬양하더니 그 베네수엘라가 될 위기로 만든 주제에 자기 잘못 아니고 일본 탓이나 하려고?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3:08
  • 그래도 마두로는 미국한테 싹싹 빌면 재기할 수 있는데 우리는 기술력 뒤쳐져서 그냥 끝나. 3달에서 6개월만 사태 이어지면 그냥 끝나. 기술 못 쫓아가. 다른 업체들이 거하게 사고치지 않는 이상 우리는 영원히 뒤쳐지게 됨.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3:12
  • 6개월만 사태 이어지면 정확히 뭐가 끝난다는거냐? 댓글 신고
    212-24c184 | 2019-07-10 20:42
  • 우리 반도체 산업. 석유는 냅둬도 가치가 도망치지 않는데 반도체는 기술력이 뒤쳐지면 버려짐.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7-11 01:53
  • 참고로 반도체 끝나면 파생 산업도 동시에 끝나. 부품 다변화니 뭐니 그런건 미리 설정한 상태에서 해야 효과가 있고, 이것도 장기적으로는 이득을 내는데 한계가 있어서 천천히 죽어가고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7-11 02:05
  • 쉽게 설명하면 삼성에서 엑시노스, 통신칩, OLED 등을 스스로 만들어서 핸드폰을 만들기 때문에 돈을 많이 버는거임. 단순히 퀄컴의 스냅드래곤하고 LGD 패널, 배터리 사서 조합만 하면 많이 이윤을 붙일 수 없음. 우리가 개도국 초기나 중기 정도면 그냥 거기서 성장이 끝나는거로 만족하면서 살면 되는건데 지금처럼 덩치가 커진 상태에서 갑자기 확 줄어들면 충격이 크지. 지금 중국에서 삼성전자가 빠지면서 한 도시가 죽어버렸다고 들었는데 그게 울산이나 부산같은 중공업빼고 다 겪는다고 생각하면 됨. 현대자동차도 당하니까 울산도 꽤 타격 받겠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7-11 04:23
  • 베네수엘라드립은ㅅㅂ ㅋㅋㅋ 틀딱인증 자제좀 댓글 신고
    216-891457 | 2019-07-10 13:13
  • 누가 포퓰리즘으로 망했다고 했나? 도둑이 지 발 저리는거도 아니고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4:19
  • 베네수엘라로 비유해서 경각심을 주고 싶을 의도는 알겠지만, 너무 엇나갔고 못배운티 ㅈㄴ 나는 비유임 댓글 신고
    164-656e64 | 2019-07-10 13:24
  • 베트남,베네수엘라,그리스..고정픽임 댓글 신고
    우웩 | 2019-07-10 13:44
  • 내가 포퓰리즘으로 망한거라고 떠든거였으면 이해라도 하겠는데, 지금 한국에 온 위기가 포퓰리즘 때문이냐? 포퓰리즘으로 망하려면 일정 시간 이상의 누적이 필요하지 이렇게 급박하게 안 생겨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4:15
  • 베네수엘라 위기의 근본은 미제 첨가제를 받을 수 없어서인데, 한국에서 터질 위기는 일제 공정 재료를 받지 못해서 생길 위기야. 내가 포퓰리즘으로 망했다고 했냐? 미국한테 왜 싹싹 빌면 다시 살겠니? 포퓰리즘으로 망하면 외국에서 내정간섭 받아야 되살아나지 싹싹 비는 수준으로는 못 살아나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4:10
  • 이 병신은 또 베네수엘라 베네수엘라 하면서 기어나왔네 시벌 야 오함마 가져와라 토착왜구새끼 대갈빡 깨버리게 댓글 신고
    111-5f43da | 2019-07-10 14:35
  • 월 조 단위로 돈 깨자는 문제인데 토착왜구라고? 역시 나라가 망해도 그분을 찬양해야지.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4:49
  • 당장 공정 재료 바꿔도 한 달간 공장 멈춰야한다. 한 달 매출이 그대로 손해가 되는 상황인데 지적하면 토착왜구라고?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4:56
  • 토나와 개새끼야 니가 뭔 대단한 전문가랍시고 선동질이여 베네수엘라랑 우리랑 비교를하냐? 이새끼 도라이새끼아냐 댓글 신고
    116-7d46c7 | 2019-07-11 06:31
  • 반도체 공장이 균일한 물건을 생산하도록 24시간 돌려야하는데, 이게 한 번 멈추면 재가동해서 정상궤도로 올리는데 한 달 걸려. 정상궤도 올리기 전의 물건은 다 버려야하고. 일부 주워서 팔면 되지 않냐고? 들쭉날쭉해서 버려야해. 반도체 소자는 비선형소자라 작은 오차가 커다란 여파를 가져오거든? 근데 크기가 니 머리카락보다 1000배보다 더 얇아. 그러면 나노미터 단위로 오차가 나면 30% 오차 찍어. 공정 재료를 바꾸면 그 결과 확인하는데 한 달 걸리는데, 공정 양산화를 하는데 한 번의 실패마다 한 달 공장이 멈춰. 그런데 지금 개발 완료된 재료가 없어. 수입 다변화? 니가 재료 잘못 선택하면 공장 한 달 날리는거야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7-11 07:03
  • 그런데 더 큰 문제는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이 3개월에서 6개월, 최장 1년이면 반도체 산업이 그냥 끝나. 반도체 산업은 붉은 여왕 효과가 끝내주거든. 한 교수님이 하신 말씀이 아주 인상이 깊었어. “우리가 10년 전에 인텔과 6개월 기술 격차가 있으면 지금도 6개월 기술격차가 있고, 앞으로 10년 후에도 기술 격차가 있을거에요. 왜냐하면 내놓은 로드맵으로 절대 개발하지 않아요. 인텔이 대형사고라도 치지 않는 이상 우리는 따라잡을 수 없어요.” 여하튼 그래서 지진 나거나 자연재해가 나면 그 업체는 거의 나가리가 됐지. 그런데 지금 우리나라 반도체 공장이 자연재해도 없는데 멈추게 생겼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7-11 07:09
  • 우웩 ㅋㅋㅋㅋ 댓글 신고
    7-d75066 | 2019-07-10 13:54
  • 베네수엘라 제대로 알고나해라. 부정부패 및 실정으로 인한거다. 이명박근혜 같은 뻘짓을 졸라게했거든 댓글 신고
    168-2843d3 | 2019-07-10 14:08
  • 베네수엘라가 잘 살았던 원인이 석유에 있는데 석유 정제를 위한 첨가제가 없으니 망한거야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4:11
  • 석유가 있어야 돈을 버는데 그 석유가 없는데 어떻게 사니?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4:12
  • ㅋㅋㅋㅋㅋ 망산 오지네 개병신새끼 댓글 신고
    111-5f43da | 2019-07-10 14:35
  • 망상은 지금 위기에 대한 대책이 이미 다 세워져 있다는게 망상이겠지. 이런 위기를 피해 없이 대처할 정도였으면 인텔이고 TSMC고 다 진작 찍어 눌렀어. 무식한게 모르면서 입 함부로 놀리기는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7-10 14:41
  • 위기가 없다고 안했다. 근데 너는 베네수엘라와 미국을 한국과 일본으로 등치시키네? 베네수엘라 망한건 첨가제가 없어서가 아니라 미국이 석유 생산 수출 모두 막아서야. 그래서 망했지. 거기에 갸들 정치부패도 한몫한거고. 댓글 신고
    125-585a6b | 2019-07-10 20:03
  • 근데 일본이 미국이냐? 일본 대체품없으면 생산량 제로되고 수출 아예 못하냐? 니 논리가 왜 병신같은줄 알겠냐? 니가 왜 토왜취급 받는지 알겠냐? 댓글 신고
    125-585a6b | 2019-07-10 20:05
  • 너와 일본은 같은점은 자기가 미국인줄 안다는거다. 아 또 하나있네. 한국인이 미개하다고 생각한다는 것도 같네. 댓글 신고
    125-585a6b | 2019-07-10 20:07
  • 수출 막는다고 내수까지 그렇게 죽을거같아? 그리고 비슷하니까 꼽은거지 실상은 더 위험해. 공정 2세대만 늦어지면 우리 반도체 버려져. 그 시간? 6개월에사 1년 정도면 복구불가라고. 댓글 신고
    239-5805df | 2019-07-11 01:11
  • 반도체 생산 공정 바꾸는데 참 쉬운줄 아나봐. 당장 문제 없이 재료 바꿀 수 있다고 보장되어도 생산 한 달은 멈춰. 다 쓰레기 된다고. 개발이 완료 됐어도 공정 돌릴 때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아예 대체제는 개발도 안됐어. 댓글 신고
    239-5805df | 2019-07-11 01:13
  • 한국이 미국같이 기술력 높았으면 애초에 이런 일도 안 생겨요. 너같은 애들은 엔지니어가 무슨 램프의 요정이라고 생각하지. 말만하면 바로 휙휙 할 수 있다고. 아이언맨에 그런 말이 있잖아? ‘저는 스타크가 아닙니다’ 애초에 이게 문제가 되는 수준이 아니었으면 인텔이고 TSMC고 진작에 찍어 눌렀어 댓글 신고
    239-5805df | 2019-07-11 01:25
  • 생각이라는게 있으면 저 반성이라고는 눈꼽만큼도 하지 않는 일본을 반성하게 하려면 우리가 힘으로 쟤네를 찍어누를 수 있는 상태여야 가능한데, 반대로 우리가 일본에 의존도가 높은 현 상황에서 반성시키려고 했다. 그래서 이러한 위기가 왔는데, 쟤네가 나쁜 놈인거만 문제다? 지금 수습하러는 사람들은 친일파다? 수천만의 목숨을 짊어진 사람이 무책임하게 행동해서 위기에 몰아넣었기에 잘못했다고 하는거야. 수습하려는 사람하고 무책임하다고 지적하는 사람 그만 왜구라고 하고.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7-11 01:41
  • 조까새요 머구 구미 갱상도 깽깽이새끼야 댓글 신고
    116-7d46c7 | 2019-07-11 06:32
  • 토착왜구 왤케 많냐 시벌새끼야 지금 위기상황인거 몰라? 그래서 일본한테 굽히고 과거사 그냥 덮고 갑시다 이럴까? 이런 개씨발놈들 때문에 이승만이 득세한거야 야이 개새끼야 댓글 신고
    116-7d46c7 | 2019-07-11 06:33
  • 그래서 수천만의 생명이 가볍다고? IMF를 안 겪어 본 급식이니 느낌이 안 오겠지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7-11 07:23
  • 동감.. 댓글 신고
    231-a53a3a | 2019-07-10 17:10
  • 통찰력이 대단하다 괜히 대문호가 아니다 댓글 신고
    79-5a789b | 2019-07-10 13:22
  • 갑자기 문재인 등판하누ㅋㅋㅋㅋㅋㅌㅋㅋ 댓글 신고
    223-63cf7d | 2019-07-10 13:49
  • 박경리 작가님 대단하시네요 댓글 신고
    f11314d5 | 2019-07-10 14:47
  • 도올 저 병신은 지금은 중국 쳐 빨더니 저땐 일본 쉴드치고있었냐? 진짜 웃기는짬뽕이네 댓글 신고
    22-d2fcf7 | 2019-07-10 15:29
  • 베네수엘라는 석유 수출의존도가 높았고 다른 산업은 거지같았다는데? 울나라가 반도체 의존도가 엄청 높은건 아니잖어. 올해 1월에 23.3%였대(조선일보) 베네수엘라는 96%에 가까웠단다.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댓글 신고
    우웩 | 2019-07-10 21:32
  • 베네수엘라보다 산업의존도가 낮다고 안심하냐? 일본 2차 규제는 자동차 산업일꺼라는데? 그 다음은 화학분야일게 뻔하고... 댓글 신고
    7-34cf75 | 2019-07-10 22:58
  • 그렇게는 못할걸. 일본기업도 죽을거야. 걍 앓는 소리에 너무 반응 하지말지 댓글 신고
    우웩 | 2019-07-11 00:03
  • 그 반도체 생산 멈추면 파생상품은 거의 다 생산 못하게 되니까 그렇지. 반도체가 아니라 전기로 봐야해. 모니터, 스마트폰, 그런거만 정지했는데, 문제는 이제 자동차가 전자제어를 하니까 자동차까지 생산이 멈춰. 수입 다변화 이야기 똑같이 꺼낼 수 있는데 전기는 그렇다고 쳐도 자동차는 그러면 5년 정도 생산을 하면 안돼. 차사고로 다 죽거든 댓글 신고
    239-5805df | 2019-07-11 01:20
  • 일본이 규제 한다고 해서 한국이 식민지 시절 처럼 머리조아려야 한다고 생각 하는 새끼들과 일본 옹호 하는 새끼들은 나라를 파는 새끼들이고 일본 극우주의 새끼들 보다 더 나쁜 새끼들임. 댓글 신고
    111-32d03a | 2019-07-10 23:41
  • 그래그래 수습하는 사람도 매국노고 무책임하다고 지적하는 사람들도 극우주의자보다 나쁘다고?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7-11 01:43
  • 미국처럼 기술력이 높았으면 애초에 이런 일이 안 생기지. 미리 이런 위기가 올 경우를 대비해서 대책도 안 세우고 무책임하게 행동해서 우리가 다 죽게 생겼는데도 그 행동을 정당화하겠다고?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7-11 01:45
  • 이런 사람들이 한반도에 더 많다는게 그나마 다행. 친일 새끼들 너무 많음 댓글 신고
    ff-2d7e9c | 2019-07-11 01:50
  • 수천만의 목숨이 가볍나봐?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7-11 01:52
  • 일본을 조금만 공부해보명 박경리 작가의 말씀이 모두 정확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음. 그래서 일본의 문화컨텐츠가 다 병신같은 것. 이건 뭐 불타는 사랑따윈 하나 없고 맨날 옆에서 깐죽 깐죽. 애국심? 뽕쳐맞고 가미가제 돌진하는게 애국이냐? 집단으로 미친거지. 미국이 일본 점령했을때 봐. 대환영 ㅋㅋㅋ 연합군 어리둥절. 댓글 신고
    ff-2d7e9c | 2019-07-11 01:50
  • ㅅㅂ.. 아는 일본어.. 아마테라스, 스사노오.. 나왔다... ㅋㅋ 나루토... 젠장 댓글 신고
    참새 | 2019-07-11 03:50
  • 현실은 일본이 국력 세계적위상 문화파급력 인지도 압도적임 ㅋㅋ 노벨상도 매년받는 강대국인데 한국만 븅신처럼 무시하는 역사를 거듭하다 나중에 또 속국되겠지 댓글 신고
    2diya | 2019-07-11 04:38
  • 라고 쪽바리 개종자들이 주둥이를 나불나불 야이개새끼야 경제규모가 다른건 인구가 많기 때문이고 당연히 시발 6.25코인탔는데 저정도는 나가야지 이런 좆같은 일뽕새끼들 대가리 깨야된다 댓글 신고
    116-7d46c7 | 2019-07-11 06:34
  • 라고 세금 1도 안 내는 거지새끼가 나불댑니다. 그렇게 탓만 하다 쳐발린게 조선시대때였지 아마? 댓글 신고
    2diya | 2019-07-11 06:37
  • 그 입다물어. 역겹다. 댓글 신고
    f11314d5 | 2019-07-11 08:03
  • 네다음 거지새끼 댓글 신고
    2diya | 2019-07-11 11:22
  • 병신 일뽕새끼 나가뒤져라 걍 ㅋㅋ 댓글 신고
    11-fa79e6 | 2019-07-11 12:35
  • 네다음 거지새끼주제에 나라걱정하면서 인생허비하는 대깨문~ 댓글 신고
    2diya | 2019-07-11 1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