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은 상식을 벗어난 나라'.jpg





166 Comments
  • 한국 민족 정말 좋은 성격을 가졌다. 빠른 성장의 배경이 박정희 대통령 덕분이라는 사람이 많겠지만 가장 근본은 상황파악이 빠르고 가족에게 헌신하는 개개인들의 노력이 이룬거다.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0:16
  • 빠른 성장은 한반도에서 민주주의의 성공을 원했던 미국덕 댓글 신고
    145-69a3b9 | 2019-01-22 10:22
  • 우리나라의 빠른 성장은 당연히 복합적인 요인이 있고 그 중에 미국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요인은 국민의 향상심 댓글 신고
    205-2d64b6 | 2019-01-22 10:48
  • 냉전시기 미국이 원조를 한 국가는 많았습니다. 물론 미국의 원조가 기본이 된건 사실이구요. 그러나 미국은 한국의 빠른성장은 한국사람들의 근면함 덕분이다 라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0:52
  • 반대로 그논리면 북한사람들은 근면하지 못하다 이거네요 맞죠? ㅎㅎ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16
  • 북한은 경제구조 자체가 근면하면 손해보는 구조... 댓글 신고
    153-64a35e | 2019-01-22 13:01
  • 국가 운영하는 로직이다르잖니.. 댓글 알바님아..ㅉㅉㅉ 이래서 단가인상 되겠냐 댓글 신고
    120-d6d491 | 2019-01-22 21:19
  • 엌ㅋㅋㅋㅋ 개웃겨 단가인상ㅋㅋㅋㅋ. 댓글알바분들 최저시급 올랐나요??? ㅋㅋㅋ 댓글 신고
    🐧 | 2019-01-23 02:55
  • ㅋㅋㅋㅋ 단가인상 ㅋㅋㅋ 댓글 신고
    70-2d9737 | 2019-01-23 03:28
  • 제가 뭔가 댓글을 잘못단듯... 꼭 그런 내용이 아닌데 괜히 말을 꺼냈네요 죄송합니다.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0:54
  • 박정희 얘기를 꺼내지 않아도 됐겠지만 뭐 굳이 상관하지 않아도 이 댓글의 핵심은 한국인 개개인의 헌신,노력 이 빠른 성장을 일궈냈다는 점이죠...이 민족성이 없었다면 절대로 대한민국이라는 이 작은 나라가 이렇게까지 성장하긴 힘들었을겁니다 댓글 신고
    178-89ddd1 | 2019-01-22 11:25
  • 그쵸 북한은 다른민족이라서 성장을 좆같이이 한거군요 경제도 좆망이고 민족이 달라서 ㅎㅎ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16
  • 넌 꺼져 좀 댓글 신고
    70-2d9737 | 2019-01-23 03:28
  • 그래서 북한은 왜케 못살죠? 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15
  • 미국 원조 못받았고 민주주의 체제가 아니니까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16
  • 미국원조는 필리핀부터 월남 인도 이집트 이스라엘 자유민주주의 국가면 거의 다 받았는데요? 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18
  • 그러니까 제가 말했잖아요 미국원조 때문에 경제성장한게 아니라 국민의 근면성 덕분이라고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19
  • 국민의 근면은 북한은 근면하지 못해서 저모양인가요? 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20
  • 제가 말했잖아요 미국의 원조와 체제가 달라서라고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20
  • 유럽조차 마셜플랜의 일환으로 수많은 지원을 미국이 아낌없이 했는데 근대화가 전무한 한국이 단순히 개개인의 노력으로 근대화를 이뤘다 이건가요? 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19
  • 어디 그렇게 적혀있죠?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19
  • 근본이 개개인의 노력이래매요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20
  • 일제시대며 그전조선시대에는 근면하지 못했나보죠? 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21
  • 원조도 있었다고 적었잖아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21
  • 체제가 다르잖아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21
  • 그니까 원조+ 개개인의 노력이 경제성장이 근본이라는거에요? 푸후훗 ㅋㅋ 북한은 중국한테 경제지원 안받나보져 ??? ㅋㅋ 민족도 다른가보져??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22
  • 체제는 또 왜빼시나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22
  • 체제요? ㅋㅋㅋㅋㅋ 박정희를 독재자로 지칭하는것들이 뭔체제요? 아 독재가 경제성장의 근본이다 이거에여? 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22
  • 민주주의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23
  • 민주주의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23
  • 이승만시절은 국민들이 근면하지못했고 게을렀나보죠? 푸하핫 Imf는 국민들이 게을러서 일어난건가여? 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23
  • 아 박정희정부가 민주주의로 취급 되는 시기였어요? ㅋㅋ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24
  • 그러면 이승만 시절엔 왜 경제성장을 못했을까 ㅎㅎㅎ 웃기당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24
  • 유신시대이기 하지만 민주주의를 표방했고 독재가 이어져서 미국이 원조하지 않으려고는 했죠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24
  • 이승만은 독재가 아닌가요? 논점이 뭡니까 논점부터말해보시죠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25
  • 이승만 시절도 자유민주주의 표방했는데요? 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25
  • 논점은 이거죠 댁이 주장하는 경제성장 근본이 개개인의노력 + 미국인지원은 틀렸다는거죠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26
  • 민주주의는 왜또 빼세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26
  • 틀린거 근거주세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26
  • 개개인의 노력이였으면 이승만 시절 그전에도 경제성장은 했어야 맞는거고 미국지원이면 다른 국가는 뭐냐이거죠 ㅎㅎㅎ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26
  • 댁이 가장근본이 개개인의 노력이래매요 첫댓글에 ㅋㅋㅋ 치매세연? 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27
  • 왜 하나씩 보시나요? 국민의 근면성 민주주의 미국 원조 세개 다 넣고 말해주세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27
  • 이승만도 민주주의 였다구요 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27
  • 아니댁은 한국인의 근면함이 경제성장의 근본이래매욬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27
  • 두번째 댓글에 미국원조가 기본이러고 인정했잖아요 그건왜 안보세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27
  • 첫댓글좀 보세욬ㅋ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28
  • 두번째 보세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28
  • 미국원조는 말했자아욬 ㅋㅋㅋㅋㅋ 마셜플랜이며 자유민주주의국가중에 미국원조 안받은 국가가 없다구요 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28
  • 댁이 주장할려면 틀린 사례가 없어야 될거아니에요 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29
  • 제가 세가지 말했는데.. 왜자꾸 한가지만 반박을 하시죠? 원조 체제 근면성 세가지 다 넣고 반박해주세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29
  • 근면함 → 조선시대?? 미국원도 → 월남 , 이집트 , 인도 ,필리핀 다반박사례가있는데 무슨 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29
  • 체제 → 이승만 자유민주주의 체제 이승만 시절은 왜 경제성장을 못한거죠? 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30
  • 그 조건 세개를 다 충족하지 않잖아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30
  • 조건 3개를 뭘 충족안해욬ㅋㅋㅋㅋ 미국 원조 + 자유민주주의 + 근면함이 경제성장을 이뤘다 이건뎈ㅋㅋ 월남은 뭐고 필리핀은 뭐죠 ㅋㅋㅋ 거긴 민족성이 글렀다 이건가요? ㅋㅋㅋㅋ 국뽕? 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32
  • 거기에 제 의견의 반박이 있는건가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33
  • 한국인은 우월한 미족이다 이걸 피력하고 싶은건가요? 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33
  • 베트남으 민주주의가 아니잖아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33
  • 필리핀은 본인이 보시기에 왜 70년대 우리보다 잘살다가 역전됐다고 보시죠?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34
  • 혹시 우생학 신봉론자? ㅋㅋ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34
  • 월남은 민주주의 국가였는데요? 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34
  • 월남이 어딨는데요 지금?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34
  • 당연히 정부의 정책적 방향이 중요하기 때문이져 ㅋㅋㅋㅋ 일본만봐도 메이지유신으로 떡상했는데.먼 갑자기 근면성 주장을 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35
  • 정부의정책의방향만 있으면 되나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35
  • 지금이 아니라 ㅋㅋ 월남때 미국지원 다받고 근면하고 자유민주주의 국가였는데 경제성장 못했자나욬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35
  • 정책적 방향이 근본이라는거죠 ㅋㅋㅋㅋ 역사 사례를봐도 산업혁명 이런게다 정부의 정책 아닌가욬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36
  • 근대화 산업화 이걸 이뤄낸 국가들이 다무슨 지원받고 근면해서 그런거에요? ㅋㅋㅋㅋ 그전에는 게을른거? 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36
  • 산업혁명 시대의 정부의 정책이 뭔가요? 그건너무 멀리가니까 우리나라의 정책을 들어보시죠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37
  • 역사공부좀 더하시길ㅋㅋㅋㅋ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37
  • 글쎄요? 정부의 정책이 산업화를 이루었다는 근거좀 주셔보시죠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37
  • 메이지유신부터 일본은 서구의 체제와기술을 다받아들였는데요 ㅋㅋㅋ 그래서 일본이 근대화 개빠르게 해서 성공한거아니에요 ㅋㅋㅋ 경제이외에도 군사적으로도 이순신이나 영국의 처칠이며 ㅋㅋㅋ 정책과 전략, 방향 이런게 핵심인데 자꾸이상한 논리를 피시네 ㅋㅋ 역사공부좀 더하고오세요 제발 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39
  • 원균이 싸울땐 무슨 병사들이 쌈안하고 놀아서 진거에요? ㅋ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39
  • 이승만땐 미국지원받고 한국인이고 자유민주주의 체제였는데 왜 경제성장을 못했냐구요 ㅋㅋㅋ 3조건 다 있는데? ㅋ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40
  • ㅋㅋㅋㅋㅋ 무식한 사람이 신념을 가지면 무섭다 ㅋ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41
  • 메이지 유신을 현대 경제성장하고 보기어렵지 않나요? 2차 세계대전패망이후 어떻게 일본이 빠르게 전후 복구와 경제성장으로 버블전에 10대 기업안에 7개의 일본기업을 세울수 있었나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42
  • 일본은 메이지유신이라는 정책적 기조를 바탕으로 근대화 산업화를 이뤄냈으니까 기술자들이 만들어져서 전쟁나도 다 복구한거죠 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43
  • 이승만은 기초 자원 원조만 받았잖아요. 그 원조는 휴전 협상을 위한 보상 차원이었구요. 전후 못먹는 국민들 생존을 위한 식량 같은 기초자원 수준이었고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43
  • 댁이 주장하는건 어차피 이승만 정부에서 다 논리 개박살이에옄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44
  • 일본이 미국 과 유럽의 원조를 받은건 왜 무시하시는데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44
  • 뭐에요 ㅋㅋㅋ 이제 논점 돌리기? ㅋㅋㅋ 아깐 근면 + 체제+ 원조래매요 ㅋㅋ 원조는 이승만 정부가 젤많이받았는데 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44
  • 계속 논점을 돌리네 뭘 무시를해요 ㅋㅋㅋ 댁이 한국 경제성장이 체제+ 근면 + 원조 래매요 ㅋㅋㅋㅋㅋㅋ 이승만정주는 뭐냐구 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45
  • 이제 다른 조건 끼어넣기 시전 ? ㅋㅋㅋㅋㅋㅋㅋㅋ 하긴 한국경제성장을 3가지조건으로 취급하는게 말이나되냐 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46
  • 원조를 제일 많이 받았다는 근거주시구요. 경제 성장을 두고 말하잖아요. 원조가 전후 복구에 투자해아할 이승만 정권 시기를 말하는건 어렵죠...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46
  • 말이나 안되는데 왜 정부의 정책이 경제성장의 원동력이라 말하시죠? 카톡하나 팔까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47
  • 다른분들께 민폐같은데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47
  • 인정을 할주알야지 왜케 떼만 써욬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47
  • 그건 역사적으로 다증명된 결과니까 ㅋㅋㅋ 전쟁을 할때에도 지도자가 중요하고 경제성장을 할때도 중요하며 심지어 지금민주주의 체제에서도 위대한 대통령에 따라 성패가 다른데 무슨 근면이며 체제 원조 드립 ㅋㅋㅋ 역사를 좀더 배우라니까요 그러니까 시각이 그렇게 폐쇄적이지 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49
  • 아니 무엇을 인정하면되나요... 월남은 경제성장을 못해서 사라진게 아니고. 메이지 유신도 비교를 하자면 조선시대잖아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49
  • 지금도 대통령이 어떤 정책과 방향을 이끄는거에 따라 성장이 달라지는데 ㅋㅋㅋ 이미 다 보고있ㄴ는데 왜이러는거죠 도대체? ㅌ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50
  • 경제위기가 정부가 잘못된 정책을 써서온다는거에요? 경제성장을 못하는 이유도?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50
  • 그 정책을 말해보시죠. 경제성장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50
  • 월남이 우리처럼 경제성장 했나? ㅋㅋㅋ 필리핀이 우리처럼 했나?ㅋㅋㅋㅋ 거긴 게으른 국가인가? 아니면 민주주의 국가가아닌가? 아니면 미국 원조를 들받았나?? 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51
  • 월남은 전쟁으로 패망했고 필리핀은 제가 반문하잖아요. 왜 저희보다 잘살다가 못살게 되었는지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52
  • 그건 역사책에 다나와있는데 나보고 설명 ? ㅋㅋㅋㅋ 박정희정부가 중화학 공업 정책 펴서 그 산물들이 지금 우리 먹고 살리는거아니에옄ㅋ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52
  • 아니 ㅋㅋㅋ 월남 패망 유무가아니라 경제성장을 왜 못했냐구 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52
  • 필리핀은 말했자나 정부 정책방향이 다르니까 못살게된거지 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52
  • 박정희 때만해도 김대중이 차하나 없는나라에 고속도로 왜짓냐고 먹고살기 힘드니 감자나 심자고 그랬는뎈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53
  • 중화학 공업 정책이요? 그 산물이 뭔데요? 그 정책에 필요한 자원과 기술은 어떻게 만들었는데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53
  • 포항제철만 해도 생산성없다고 미국이며 유럽 자문위원회들이 다 반대했는데 박정희랑 박태준이 밀어붙이고 일본 신일본제철이 도와줘서 뚝심ㅁ있는 정책이 이끈거아니야 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54
  • 미국의 원조에는 정책원조도 있었는데 그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경제개발 5개년계획 이런거 미국 경제 원조 일환인데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55
  • 자원 기술을 어떻게 만들어 정부가 투자해야 나오는거지 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55
  • 투자는 어떻게 하는데요 국가 기반이 없어 세수도 없었을텐데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56
  • 미국이 돈을 주니까 정책원조를 같이했겠지 ㅋㅋㅋ 좆같이 쓸까봐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57
  • 그럼 원조가 기본이 되는건 맞는거 아닌가요? 정책이 기본이에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57
  • 국가 기반이왜없어 ㅋㅋㅋ 일제시대니? 왜케 때를 써 독립 1945년에 했단다 아가야 ㅋ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57
  • 원조는 부차적이고 정책이 기본이지 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57
  • 아무리 돈을 퍼준들 정책방향이 병신이면 경제성장을 할수가없단닼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58
  • 니말은 지금 이순신이 전쟁하는데 병사가 기본이지 않느냐? 병사가없으면 어케싸워? 이논리아니야 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58
  • 그 정책자체가 미국에서 잡아준거면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58
  • 고로 병사가 젤 중요하다 이순신보다 이거아니야 니논리가 지금 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59
  • 미국에서 멀 잡아줘 ㅋㅋㅋ 근거를 대 그러면 무슨 정책을 미국이잡아줘 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59
  • 프레이저보고서 근거.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59
  • 전쟁으로 비유하자면 저는 원조 체제 근면성이니 자원 동맹 뱅사의 의지 세가지겠네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3:00
  • 병사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3:00
  • 이순신보다 병사가 중요하다 이거지 니논리는? 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3:00
  • 프레이저보고서 어디 ㅋㅋㅋ 거기에 그런게 어딨어ㅋㅋㅋㅋ 무슨 정책을 미국이 잡아줬는데 ㅋ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3:01
  • 왜자꾸 병사만 말하시죠? 군수물자 명나라와의 동맹 그리고 병사들 사기 세가지 말했잖아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3:01
  • 경부고속도로며 포항제철 화학 석유단지 soc 항만 부두건설 그게 미국이 한거라구?ㅋㅋㅋㅋㅋㅋㅋ 멀 미국이 했는지 구체적으로 말해보렴 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3:02
  • 예를 들면 수출주도 경제성장 정책잡은거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3:02
  • 아 그니까 이순신 덕분이 아니라 명나라 원조 군수물자 뱡사들 땜에 이순신이 이기게된거네? 이순신 자체라기보다는? ㅋㅋ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3:02
  • 수출주도 무슨 경제성장 ㅋㅋㅋㅋ 사례를 들라고 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3:02
  • 프레이저보고서 읽을주도 모르ㅡ는애가 뭔 프레이저보고서얔ㅋㅋㅋ 앜 개웃곀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3:03
  • 그냥 두루뭉술 미국이 수출주도 성장을 한국에게 제시했다 이거얔ㅋㅋㅋㅋ? ㅋ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3:03
  • 네 그렇죠.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3:04
  • 설사 니말이 맞다해도 니논리면 ㅋㅋㅋ 미국원조 한국근면 체제가 근본이래맼ㅋㅋㅋㅋㅋㅋㅋ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3:04
  • 물론 구체적인 내용이 나타나있진 않지만 미국이 경제계횓에 대한 적극적인 수정을 해줬죠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3:04
  • 네네 님논리는 정책이구여.. 정책....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3:05
  • 카톡을 하나 파시죠 어떻습니까 미폔데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3:05
  • 민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3:05
  • https://open.kakao.com/o/skTWv0bb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3:07
  • 개구경제 개구경제성장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3:07
  • 아니 생각을 해보세욬ㅋㅋ 남들은 다 이순신이 대단하다 생각하는데 혼자서 ?? 거리면서 병사들이 없었으면 ? 명나라 물자가 없었으면 이순신은 밥도 못먹고 싸우지 못했는데? 배없으면 이순신은 못싸웠데? 이논리피는데 어떻게 말이통해욬ㅋㅋㅋㅋㅋㅋㅋㅋ 댓글 신고
    4b-46ad91 | 2019-01-22 13:18
  • 그게 기본이 맞잖아요... 임진왜란때 이순신이 해상 지원을 막아서 결론적으로 육지에서 고립을 시킨거아니에요. 배로 들어온걸 다막은 게 아니잖아요. 그럼 곽재우나 권발 장군 이런 분들 육지에서 의병모으고 시간벌어주고 이런게 직접적인거 아닙니까? 명나라 오지 않았으면 이순신 장군께서 아무리 해상지원을 다막았어도 패망이죠?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3:21
  • 곽재우가 의병일으킬때 백성이 두려워 따르지 않았어봐요. 나라지키는건 국가가 하는 일이다 하고 겁나서 나오지 않았으면 어찌됐을까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3:22
  • 배 건조하고 군수물자가 없었으면요? 정책이 무슨소용이에요 거기서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3:22
  • 그보다 더쉽게 애초에 우리가 군수자원이 더많고 동맹이 훨신 강력했다면 일본이 쳐들어오지도 않았구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3:23
  • 병신ㅋ 댓글 신고
    47-7b8bff | 2019-01-22 16:48
  • 4d야 그래서 니가 알고 있는 요인은 정확히 뭔데? 이것저것 다까지 말고 확실히 얘기해봐 존나게 털어놨는데 니 입장을 모르겠어 븅신아 댓글 신고
    159-3d5aad | 2019-01-22 17:37
  • 댓글알반줄 알았더니 쪽바리 새낀가 댓글 신고
    120-d6d491 | 2019-01-22 21:21
  • 찐특 댓글 신고
    44-bdf9b5 | 2019-01-23 04:59
  • 알바야 댓글 신고
    62-fceca6 | 2019-01-23 12:29
  • 그게아니라면 식근론 지지자신가요? 푸후훗 댓글 신고
    4d-78d738 | 2019-01-22 12:19
  • 그만해라 4d새끼야. 존나 개꼴보기 싫네. 댓글 신고
    36-836054 | 2019-01-22 15:43
  • 'ㅋㅋㅋ' 붙이면 여유있어 보이냐? 존나 철없는새끼가 존나 대드는거 같네 시발련이. 혼자 생각하고 자위하던가. 괜히 남 신경 건들고. 보는사람도 좃같게 만드는 새끼네. 댓글 신고
    36-836054 | 2019-01-22 15:46
  • 일목요연하게 니 입장을, 니생각을 말해봐 병신같이 말꼬리만 잡지 말고 . 처웃으면서 까대기만 하면서 정신승리 하지말고 븅신아 댓글 신고
    159-3d5aad | 2019-01-22 17:38
  • 똥사냐 댓글 신고
    86-1d7d76 | 2019-01-23 11:03
  •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39
  •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39
  •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39
  •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2:39
  • 위에 댓놈들 이상해... 댓글 신고
    36-67f1ec | 2019-01-22 13:14
  • 한국의 빠른 성장은 북한때문임. 민주주의와 공산주의가 대립하던시절 북한이 남한보다 더 잘살았었지. 미국이 아무리 원조를 해도 밑빠진 독에 물 채워질리가 있나. 보다못한 케네디가 직접적으로 개입하라해서 성장한것임. 그시기 박정희가 때를 잘만난것이고 댓글 신고
    157-d163e9 | 2019-01-22 13:14
  • 케네디는 얼마 못하고 뒤졌는데 개소리도 작작 ㅋㅋㅋ 댓글 신고
    4b-46ad91 | 2019-01-22 13:17
  • 내가 또 정치적 이슈에 불을 붙였군.. 죄송합니다.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3:26
  • 개구개고기 시발새끼 뭐냐 댓글 신고
    252-29fa50 | 2019-01-22 13:37
  • ㅈㅅ....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22 13:54
  • 여러분은 지금 잉여들의 싸움을 보고 계십니다 댓글 신고
    111-42dc89 | 2019-01-22 15:33
  • 다음글 보려고 스크롤을 얼마나 내려야하냐? 그만좀 해라 댓글 신고
    161-226ce3 | 2019-01-22 15:50
  • 존나 말장난 하고 앉아있네 ㅉㅉㅉ 반성들해라 댓글 신고
    117-169f97 | 2019-01-22 15:58
  • 가까운 사람에게 소홀하게 남에게 잘해주는 습성 댓글 신고
    111-43f201 | 2019-01-22 16:28
  • 댓글 터졌네 ㅅㅂ. 국가와 자신을 동일시 하지 말라고. 댓글 신고
    160-1b27f6 | 2019-01-22 19:00
  • 한굿서 내 일본친규 길에서 이유없이 맞은적있는데 쪽바리가 어딜걸어다니냐고. 뭐 그것도 십년전 리야기긴허네 댓글 신고
    139-9f7246 | 2019-01-22 22:57
  • 진짜 개병신 같네 댓글 신고
    205-2d64b6 | 2019-01-22 23:33
  • 발전은 체제와 미국 원조, 근면성등 복합적인 이유▷ 뭐? 미국 원조? 다른 나라도 받았는데 뭔 소리냐▷ 민족성도 달랐다?▷ 뭐? 민족성? 북한은 딴 민족이냐▷ 아니 체제와 원조가 달랐다▷ 뭐? 원조? 씨발 이거 무한 반복하는 댓글 개역겨움 댓글 신고
    205-2d64b6 | 2019-01-22 23:36
  • 복합적인 이유라는 게 그렇게 이해하기 힘드냐 댓글 신고
    205-2d64b6 | 2019-01-22 23:40
  • ㅋㅋㅋㅋ 아따 이순신도 이순신 개인이 아니라 병사들의 노고와 물자 그리고 판옥선이 없었으면 이길수 없었지 그라제 ㅋㅋㅋㅋ 이순신의 승전요인은 복합적인 이유지 그치? ㅋㅋㅋ 댓글 신고
    27-1c0d68 | 2019-01-23 00:56
  • 현실 일본으로 여행가는 한국인 650만명 구마모토 시가현등 우리나라로 따지면 경기도 전라도 땅끝마을등에 직항로 집어넣고 여행감 ㅋㅋㅋ 댓글 신고
    90-c78cb9 | 2019-01-23 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