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입장에서 문재인 대통령 진짜 실망입니다.





414 Comments
  • 주 원인은 아니지 댓글 신고
    140-ff55a7 | 2019-01-10 09:21
  • 이대로가면 30대도 잃는다 난이미 더불어페미당 불신하고있다 씨발 한국매국노당 놈싫어서 뽑았는데ㅌ토깥은놈들 댓글 신고
    223-e6d082 | 2019-01-10 09:23
  • 키야. 20대 작업 이제 끝나가나요. 30대까지 한 프레임으로 묶네요. 같은 잣대로 보면 장년층 남성에게도 불합리할 수 있다고 프레임 짤 수 있는 건데 왜 유독 20대 글만 있을까요 ㅋㅋㅋ 댓글 신고
    62-cf61bd | 2019-01-14 11:25
  • 장년층 꼰대들은 문재인 생각이랑 비슷하거든. 여자한테 좀 더 해주는 거 가지거 뭐라고 하냐고하지. 권해효봐라 댓글 신고
    163-f2bcf0 | 2019-01-15 10:33
  • ㅂㅅ같이 저새끼 뽑아놓으니까 그렇지ㅋㅋㅋ 벌좀 받아라 댓글 신고
    111-14017e | 2019-01-10 09:26
  • 경제 수준이 높아지면 양성간 갈등이 생기는건 세계 어디든 똑같지만 대통령이라는 사람이 할 소린 아닌것 같음 댓글 신고
    🐼 | 2019-01-10 09:33
  • 정말 문통이 저렇게 말한거야? 댓글 신고
    74-e02e9f | 2019-01-10 09:49
  • 짜집기 글임 ㅋ 말하고자 하는 말은 저게 이닌데 ㅋㅋ 댓글 신고
    196-d550ca | 2019-01-10 10:06
  • 달창 댓글 신고
    7-ca97f3 | 2019-01-10 10:51
  • 그럼 말하고자 하는게 뭔데? 니가 좀 말해봐라 댓글 신고
    223-23aee4 | 2019-01-14 00:50
  • 동영상이라도 좀 보세요... 댓글 신고
    111-5b97c7 | 2019-01-10 10:25
  • 궁금하면 물어볼 수도 있지 댓글 신고
    223-38d73f | 2019-01-10 11:04
  • 답답하면 토로할수도 있지 댓글 신고
    139-a9c8c6 | 2019-01-10 12:17
  • ㅋㅋㅋㅋ 씨발 그래 좀만 더 해봐라 어케되나 보자 제2의 성수좌 재인이 찾아간다 댓글 신고
    36-d4187c | 2019-01-10 09:50
  • 야 시발 저렇게 말 안했는데 또 기레기 자막질에 속냐 댓글 신고
    175-a576b4 | 2019-01-10 09:53
  • 아 그런거임? 찾아봐야겠다. 댓글 신고
    74-e02e9f | 2019-01-10 10:02
  • 젊은 남녀 간의 젠더갈등이 심각하고 그 바람에 국정지지도 차이가 있다는 것, 성별 간 갈등이 있다는 것은 잘 알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성 갈등으로 지지도가 추락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특별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사회가 변하면서 생기는 갈등”이라며 “이런 갈등을 겪으며 성숙한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다만 지지도가 떨어진다면 정부가 무언가 잘못하고 있다고 엄중하게 생각하려고 노력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 사회가 보다 희망적인 사회로 가고 있느냐는 성별 간 관점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본다”며 “젊은 이들에게 실망을 주지 않도록 소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댓글 신고
    36-dfaf06 | 2019-01-10 10:06
  • 진짜 문맥 파악못하고 지 보고 싶은것만 보네ᆢ지지율이 떨어지는것은 정부가 잘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하며 귀기울인단건 안보이냐 댓글 신고
    f9-7a2c96 | 2019-01-11 22:34
  • 근데 그게 지금 지 성별관련정책때문은 아니라고 보는거 아니냐? 문재인이 하는말이? 댓글 신고
    1-464b7c | 2019-01-12 02:43
  • 진짜 문맥 파악못하고 지 보고 싶은것만 보네ᆢ지지율이 떨어지는것은 정부가 잘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그게 젠더갈등때문은 아니라고 하는건 안보이냐 댓글 신고
    236-6e79c5 | 2019-01-13 02:50
  • 멍청이들 이런데 낚여가지고 파닥거리는 거 봐라 그러니까 국민이 개돼지라는 소리 듣는거다 댓글 신고
    36-dfaf06 | 2019-01-10 10:06
  • 개돼지야 성차별도 문제지만 망조로가는 경제가 더 문제야. 문 빨면 기분좋냐? 댓글 신고
    133-c9bece | 2019-01-10 10:30
  • 망조로가는 경제의 원인이 뭔데?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0 10:54
  • 경제 이야기좀 해바라 대기업으로 해보까 내수로 해보까 자동차 조선 반도체 휴대폰 석유화학 주요수출품으로 봐서 여기서 국가가 잘못하거나 해야할일 있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0 10:57
  • ㅋㅋㅋ 대기업으로 까봐라... 대기업에서 일도 안해봤을 것이 뭘 안다고 댓글 신고
    133-c9bece | 2019-01-10 11:08
  • 응 대기업 월 650 범 ㅋㅋㅋ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0 11:09
  • 연봉으로 따지면 성과급이 안드가니까 연봉은 육천임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0 11:14
  • 아니근데 왜 항상 보수라는 새끼들은 결국에 인성공격으로 들어오냐... 인증하면 다 입닫고 사라지는거냐 논리를 말하라고 ... 거참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0 11:22
  • 대기업 기준도 모르냐? 자산규모 기준 10조가 기준이다 ㅋㅋ 650? 어이쿠 그랬어요? ㅂㅅ 댓글 신고
    133-c9bece | 2019-01-10 11:41
  • 그냥 대기업이야... 걍 짜져있어 월 650안넘으면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0 11:42
  • ㅋㅋㅋ 지랄한다... 어이 비판해보라니까 댓글 신고
    133-c9bece | 2019-01-10 11:59
  • 내가 왜 비판을 해 니가 해야지 경제정책의 어디가 문제거나 뭘 해야하는데 안하고있다 이걸 니가 말해보라니까?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0 12:00
  • 하... 어이 금붕어냐? 너가 저위에 쓴 글을 읽어봐라. 너가 뭘로 까줄까라며? 댓글 신고
    133-c9bece | 2019-01-10 12:04
  • 에이 수준미달인 놈아 댓글 신고
    133-c9bece | 2019-01-10 12:04
  • 어디에 병시나 내가 왜까 문재인 경제정책 크게 문제없다고 보는데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0 12:06
  • 이야기를 해보라고 내가 했지 뭘로 까줄까라는 말이 어딨어 .... 나참 틀딱새끼들 상대힘드네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0 12:06
  • 에휴 저위에 너가 대기업으로 해보까. 뭘로해보까 라고 썼잖아 이 븅신아. 아 진짜 지능이 떨어지는 인간하고 이야기하기 힝드네 댓글 신고
    133-c9bece | 2019-01-10 12:08
  • 그래 간단하게 해주마 댓글 신고
    133-c9bece | 2019-01-10 12:09
  • 해보라고 적은거아냐 븅시나 .... 아니 틀딱형님 당신이 문재인 경제정책이 문제라는식으로 적으셨잖아요 뭐가문제냐구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0 12:10
  • 최저임금 인상은 니가 알바라서 좋아할 것 같으니 빼주고 댓글 신고
    133-c9bece | 2019-01-10 12:11
  • 작년 상반기에 한은 금리인상해야 된다는게 대부분 이코노미스트들의 주장이였지 개인부채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한미금리차이로 인한 외화유출을 우려해서지 그런데 인상을 안했지 물론 한은결정이긴 했지만 정부 입김이 있었다는건 다분한 사실이고 대신 부동산에 대한 개별규제늘 했지 그 정책들도 서 웃겼지만 그건 다음에 이야기하고. 그 이후 개인 부채는 더 늘었고 그 당시 올렸어야 되는데 타이밍을 놓쳐서 11월에 겨우 올렸지. 덕분에 상반기 경기가 그나마 괜찮았을 때 올리지 못해서 양적완화를 할 수 있는 버퍼가 줄었어. 이에 대해서 뭐라고 할껀데? 댓글 신고
    133-c9bece | 2019-01-10 12:17
  • 썼잖아 니 수준에 맞춰주느라 고생했다 댓글 신고
    133-c9bece | 2019-01-10 12:18
  • 기본 시사상식이 없는 놈과 이야기하니 힘드네. 어이 인검하느라 답변시간이 늦는데... http://m.hani.co.kr/arti/economy/finance/870101.html#cb 여기가서 상식을 좀 쌓고 와라. 댓글 신고
    133-c9bece | 2019-01-10 12:29
  • 존나 병신같은 얘를들어서는 금리인상 재때안해서 외화보유가 줄었는지부터 증명해라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0 12:34
  • 금리인상 = 가계부채 증가 금리유지 = 외화보유감소로 금융위기 증가 가능상높음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0 12:35
  • 서민 예를들어보까 내가 금리 4프로로 2억땡겨서 집샀다. 한달에 대충 70나감 여기서 금리인상 되서 8프로되면 한달에 140나감 그럼 어째됨?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0 12:36
  • 금일 문재인정책으로 2금융대출비중이 크게줄었다 이거 잘된거임 잘안된거임?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0 12:37
  • 좆깥이 금리인하로 대출존나하게만들어서 집사게 만들어서 내수진작정책펼쳐놓고(박근혜가) 문재인이 금리인상 시키면 그때 집산사람들 다 주저앉는데 병시나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0 12:37
  • 한국형 리만브라더스사태 터져서 부동산 개폭망하고 은행줄도산하면 어쩔래 어디서 시벌 금리인상 재때안한걸 문재인탓으로 돌리냐 병시나 금리인상 하겠다는 내용은 3년전 부턴데 그때 쳐올리지그랬냐 병시나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0 12:39
  • 금리인상 양날의 칼이다 따라 안올리면 외화보유 주식 다 작살남 누구나 아는거임 근데 올리면 가계부채 뇌관 폭발이다. 이걸 누가 쉽게 건드려 .... 초이노믹스 작품아냐 가계 대출 쉽게 만들어서 부동산 존나 올린거 이럼또 노무현이 올렸다 이지랄 할 색기들인거 알지만 201년 3월로만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0 12:43
  • 2017년 3월로만 부동산 돌려놓아달라는 말이 존나많아 병신아 알고말해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0 12:43
  • 븅신아 한미금리 역전으로 외화유출 되었다고 했냐? 가계부채 증가 이야기하는거 아냐? 쯧 요즘은 학교에서 독해능력 안 기르게하나? 아... 아픈 곳을 찔렀겠다. 쯧쯧 댓글 신고
    133-c9bece | 2019-01-10 12:47
  • 가계부채증가가 금리인상을 안해서냐? ㅋㅋㅋㅋㅋ 금리가싸니까 빌리는거냐? 그럼 금리올리면 돈을 안빌리니까 가계부채가 줄어들어 미친놈아? ㅋㅋㅋㅋ 어이가없네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0 12:48
  • 그리고 2금융권 대출감소? 어이 대출감소가 사금융권 증가와 NPL증가 때문이라고 생각 안하냐? ㅋㅋ기사 좀 봐라 지금 NPL이 최고 수준인데 2금융권 대출감소 때문에 좋다고? ㅋㅋ 진짜 눈 앞밖에 못보는구만 댓글 신고
    133-c9bece | 2019-01-10 12:49
  • 지랄을해라 앞에 말이나 해명해 2금융권에서 해결이 안되니까 사금융까지 가는거지 븅시나 무슨 대출감소가 사금융증가야 미친놈아 넌 하나은행에서 돈빌려주는데도 산와머니 찾아가냐 미친놈아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0 12:54
  • 아니 기껏 생각한게 금리인상이냐고 기가차네... 걍 싸물고 사셈 자유당 찍는건 니맘이니까 니맘대로 사시고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0 12:58
  • 알겠고 뭐 지적을해바아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0 17:12
  • 추하다 댓글 신고
    1-464b7c | 2019-01-12 02:44
  • 존나 추하다 진짜 ㅋㅋㅋㅋㅋㅋㅋㅋ 팩트로 반박당하니까 바로 논지이탈해서 경제가 더 문제야 이지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댓글 신고
    206-2f38ac | 2019-01-10 12:38
  • 그리고 언제는 집값 올린게 누군데? 문재인이잖아 ㅋㅋ 황당한 놈이네 댓글 신고
    133-c9bece | 2019-01-10 12:51
  • 어이쿠 최저시급 받는 알바 한명이 더 붙었구만 ㅋㅋㅋ 댓글 신고
    133-c9bece | 2019-01-10 12:53
  • 다 필요없고 하나만 묻지. 서민들 대통령이라는 분이 되고나서 서민 생활 더 좋아졌나요? 응? 언제까지 전 정권, 대기업, 일본 탓할껀가요? 최저임금 인상해서 제일 피해본게 누구죠? 서민 아닌가요? 그런데도 방어치는거보면 호구는 호구네 댓글 신고
    133-c9bece | 2019-01-10 12:57
  • 뭐래는거야 뭔서민대통령 타령이야... 그냥 부동산 가격만 봐보세요 2017년 2019년 뭔 문재인이집값을 올려 강남에 3년 사이에 5억이상 안오른 집이없구만 오늘뉴스나 봐라 집값 1프로 떨어졌다고 조중동 개지랄하구만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0 13:00
  • 최저시급 인상 아직 팔천원대인데 뭔 인상타령이야 1만원 공약은 조정하겠다고 발표했고 뭐가 문제냐고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0 13:10
  • 햐...8천원으로 인상했는데도 이 난리인데 더 올리면 잘될꺼라고 생각하는건 어느정도 지능이여야 가능하지? ㅋㅋㅋ 그러니까 나 호구라고 하는거 아냐? 아니 아무리 대기업 기준도 모르는 인간에게 650 만원씩이나 주는 대기업에서 일한다고 해도 그리고 자신은 서민이 아니라고 착각해도 상식이라도 있어야 되는거 아닌가? 그리고 구글가서 서울 집값 그래프 이미지로 검색해보세요. 예? 아 진짜 검색법부터 알려줘야되나? 어이 그리고 당선 이후부터 집값 추세봐라 에휴 진짜 눈앞어것만 보네...노무현때 집값 폭등했듯이 이정부 때도 폭등할꺼라 생각하고 상승한것 다 뻐고 봐도 2017년 이후에도 서울 집값 급등하다가 경제가 엿 먹고 뭔 독재자같이 세금 칼 휘두르니까 주춤하고 있잖아. 댓글 신고
    133-c9bece | 2019-01-10 14:11
  • 최저시급인상으로 일어난 난리가 뭔데?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0 14:13
  • 집값 14에서 17년사이에 존나올랐구만 병시나 니말대로 구글쳐봤다 미친놈아 뭔 문재인이 집값을 올려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0 14:16
  • 그만해 누가봐도 개구개한테 개털리고있어 안쓰러워보인다 댓글 신고
    124-ab671a | 2019-01-10 15:31
  • 너야말로 끼어들지 말아라 댓글 신고
    133-c9bece | 2019-01-10 15:40
  • 실업률 10년래 최고치, 고용증가세 감소 이런 수치는 안보냐? 에휴 뭔 소리하랴...너같은 놈들이 뽑은 대통령이니 니들이 책임지는건 상관없겠지. 헬 조선에 잘 살아남아봐라. 댓글 신고
    133-c9bece | 2019-01-10 15:49
  • 제1 베이비붐세대가 은퇴하는 시기임. 실업률 계산 우째하는지 아냐? 니같은 틀딱 퇴직하는데 무슨수로 개선함?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0 15:50
  • ㅋㅋㅋ 최진기 경제교실보냐? 에휴 학원강사거나보고 어이 20대 실업률 이야기다 댓글 신고
    133-c9bece | 2019-01-10 15:59
  • 뭐 틀딱이라고 하더니 자기 연령층이 최대 피해자인데도 빨아대니 호구도아니고. 댓글 신고
    133-c9bece | 2019-01-10 16:02
  • 뭔피해자여 병시나 ㅋㅋㅋ 뭐가문젠데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0 16:16
  • 20대 실업률이 뭔데 취직을 해야 실업을 하지? 뭐래는건지 이새끼는 취업율이 문제냐? 뭐가문제냐고 미친놈아 논점을 제시해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0 16:28
  • 와...... 넌 그냥 쓰레기네 20대 고용 무너지는게 문제 없는거냐? 황당하네. 왜 다들 너같은 백수되니까 좋냐? 꺼져라. 뭔 논리 깨지니까 뭔 피해자냐고 지랄이여. 어이 니 논리가 60대 은퇴로 실업률 올랐다는거잖아. 그런데 20대간 실업률이 최대라고. 댓글 신고
    133-c9bece | 2019-01-10 16:34
  • 뭐래는건지...실업이 뭔데... 직업을 잃는거아냐.. 20대가 뭔 실업이냐고 꼰데새꺄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0 17:11
  • 하암... 네이버가서 20대 실업률치고 현실파악하고 와라... 현실부정 그만하고 에휴 문빠가 다 너 같지. 집가서 딴사람도 좀 생각하는 가정교육 좀 다시 받고 와라. 댓글 신고
    223-3e7b3b | 2019-01-10 21:52
  • 청년실업50만 남의 일이아니다. 10년전쯤에 자두노래도 있다. 오래전부터 있던 문제를 들고와서 문재인이 이래서 안된다 이러는거냐? 그래서 니가생각하는 잘못된정책이뭔데? 문재인이 중소기업 구직자에게 소득세를 면제해서 실제로 중견기업수준의 소득을 벌게해줘서 중소기업으로 구직하게 하는 정책은 어떻다고보냐? 실제 청년실업이 심각해진 배경은 IMF이후에 중소 중견 대기업 간의 소득격차가 커져서 청년들이 중소기업 중견기업에 구직하는걸 기피하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 예전엔 중소기업다녀도 소득은 대기업과 별반차이가 ㅇ없으니 재량이 안되면 소기업에라도 다녔다고 문재인정책은 그런 효과를 내기를 기대하고 펼친거고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1 01:12
  • 이명박은 친 대기업 정책을 펼쳐서 대기업들의 법인세 낮춰주면서 취업을 많이 하게 했음. 낙수효과가 완전 개소리라고는 난 생각안함 이것도 좋은 효과를 약간이나마 냈다고 본다. 문빠 이지랄좀 하지마라 아무 논리도 없는새끼가 그냥 싸물고 박근혜 같은 애 또나오면 찍어줄 새끼가 전문가인척 ...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1 01:15
  • 경제는 요리 빠지고 조리 빠질 수 있으니까 내가 있는 계통으로 말해도 되나? 내가 전에 올린건데 귀찮아서 복붙한다. 문재앙 시작하자마자 RnD 예산부터 줄였다. 베네수엘라는 석유라도 있지 우리는 석유도 없다. 닭그네 때도 그러지는 않았다. 전문가들 의견 다 씹고 지 마음대로 하고 있다. 그 닭그네도 못하던 짓이다. 정부 산하 이공계 연구기관들 낙하산 꽂아넣으려고 비리 있다고 뒤집어 씌우더라. 이번에 카이스트 총장 비리 덤터기 씌워서 내쫓으려 했더만. 닭그네도 못하던 짓이다. 닭그네가 진짜 심해였다는건 인정한다. 근데 문재앙은 드릴로 해구를 파고 있다. RnD 예산 줄인거 선동날조라고 하고 싶으면 뉴스 찾아보고 와라. 정권초에 분명히 예산 확보한다고 RnD 예산 깎아서 확보한다고 나온다. 그리고 실제로 산하기관에서 의뢰받았는데 예산 깎였다. 나도 그 때 알았다 그리고 새해 뭐였더라 인사던가 그거 페이스북에 전문 올린거 봤는데 제대로 피꺼솟하더라. 예산 줄여놓고서는 이명박근혜 정권때 새 트렌드 따라서 연구 못했다고, 이제는 트렌드 따라 연구한다고 헛소리 하더하고. 일단 예산 줄여놓고, 그런 소리를 한다는건 엔지니어 등골 쪽쪽 빨아먹겠다는 말이지만, 기본적으로 현재 나오는 기술들은 최소 20년, 기본 30년 이전에 이미 연구를 시작한 것들이다. 그걸 이제사 따라잡겠다? 거기 엔지니어들은 돌대가리들의 모임이고 우리는 천년에 한 번 나오는 인재들만으로 차 있는 줄 아나봐? 위대하신 문재인 대통령님 덕분에 우리는 평생 대국에게 고개를 조아리며 사는 상태가 되었네. R&D 예산 감액 https://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01&aid=0009784731 카이스트 총장 비리 관련 반박 http://m.pressian.com/m/m_article.html?no=219887 전문가 무시야 여러가지 있지만, 소득주도 성장론 이거면 증명 되려나? https://news.joins.com/article/23087117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1 12:24
  • 정부가 연구계발 예산을 줄였다는 건가. 어떤 부분에 대한 연구계발 예산이 준건지... 국가가 뭔가 연구계발을 한다는 게 난 생소한데 좀더 설명좀 해볼래?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1 12:48
  • 기사 복붙은 아쉽게도 안되서말이여 뭔가 찾아보긴 어려울듯 하고 니가 설명을 해줘봐라 알아듣게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1 12:49
  • 넌 그러면 모든 과학기술이 기업에서 개발해서 나온거라고 생각한거냐? 너, 인터넷에 히로시마, 나가사키, 리틀보이, 팻보이 드립치는데, 그게 설마 록히드마틴이나 보잉사에서 만들어서 쏜거라는 생각은 안 하겠지?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1-11 17:53
  • 그리고 링크는 개구앱으로도 링크 누르면 들어가지는데, 좀 봐라.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1-11 17:56
  • 뭐, 저 기사도 조금 부족하다고 할 수 있는데, 원래 찾으려던 기사는 정권초기에 증세 안한다면서 어떻게 세수를 확보할거냐는 질문에 RnD 예산 중이면 된다는 막장답변이 있었는데 그 기사를 찾을 수 없어서 꿩대신 닭으로 꼽은거다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1-11 18:01
  • 대충 알겠는데 아직 잘 모르겠네. 우리나라에서 국가의 연구개발로 나온게 뭐있나. 공기업도 정부기관으로 보는건가..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2 07:46
  • 그리고 찾아보니까 연구개발비 4프로 늘려서 20조원 사상처음으로 돌파했다는데. 서울신문...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2 07:49
  • 그렇구나. 국방과학연구소는 공기업이었구나. 그랬던거구나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1-13 07:45
  • 그건 미안하고 연구개발비 4프로 늘었다는데 이건 틀린거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3 07:45
  • 참고로 그 정부 RnD 예산이라는게 이공계 예산만이 아니라 전체 RnD 예산이 20조라는거다. 매년 예산은 조금씩이라도 증가했다고 하는데, 이공계 예산이 왜 줄었던걸까? 잘 생각해봐라.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1-13 07:56
  • 그리고 처음에도 이야기했지만, 이미 상용화가 된다고 말이 나오는 연구들은 실제로는 20에서 30년 전부터 나오던 이야기이다. 그러니까 이딴 식으로 그때그때 최신 트렌드에 맞춰 예산을 준다? 언제나 뒷꽁무니나 쫓아가는 한심한 짓이지. 차라리 이명박 대통령은 4대강 할 때 로봇물고기 연구를 시작하도록 시켰지. 이건 뭐 연구가 늦었지만, 권한이 늦게 생겼다는 것을 생각하면 뭐라하기도 힘들지.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1-13 08:01
  • 좌우간 이공계 연구개발비를 줄였다는 내용도 못찾겠음. 전체 개발비가 4프로늘었는데 그 안에 이공계는 줄였다면 어디를 늘린거냐. 그리고 그 연구 개발비라는게 각 부처 총 예산으로 편성된거아니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3 08:09
  • 지금 문재인은 나라의 상황에 맞게 연구를 시작하게도 안 시켜, 그렇다고 임의의 연구를 하도록 만들지도 않아.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1-13 08:12
  • 너가 그렇게 발악해서 트집잡고 싶어하는건 잘 알겠는데, 적당히 해라 진짜. 어떻게 팩트를 이렇게 들이미는데도 그런 식으로 할 수 있냐? 실제 겪어봤다고 했고, 그 증거까지 들이미는데 이따위 태도냐? 넌 제대로 하나라도 팩트 갖고왔냐? 그리고 내가 갖고온 내용은 구하냐? 연구개발비 줄였다고 갖고왔는데 없다고? 장난치냐?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1-13 08:25
  • 극렬 일베도 팩트 갖고 오면 최소한 듣기는 한다. 넌 뭐냐? 근거를 가져와도 이건 아니라고 부정하는건 정의냐? 이게 정의냐? 댓글 신고
    223-ef8f09 | 2019-01-13 08:31
  • 너 내가 얘기할 때 뭐가 문제인지는 아냐? 아무것도 모르는거? 아냐. 모르는건 문제가 아냐. 너 태도가 문제야. 모르면 제대로 경청을 하고, 자신이 틀렸음을 알게되면 그걸 인정해야하거든? 넌 지금 어떤 태도냐? 그게 모르는 사람이 질문하는 태도라고 생각하냐?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1-13 16:04
  • ‘난 몰라~ 그러니까 니가 팩트 들고오고 설명 당해봐~‘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1-13 16:06
  • 그래서 설명해줬더니, 이제는 니가 모르는건 다 잘못됐고, 제대로 된 팩트도 못들고와서 계속 지적당하고, 심지어 유추할 수 있게 어떤 점에서 다른지도 설명해줬는데 스마트폰으로 웹브라우저 열기가 그렇게 귀찮아? 그러면서도 지기는 싫다 이거지? 허! 참!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1-13 16:11
  • 아니 흥분하지말고 알엔디 예산을 줄였다는 거 안나온다고 어딨는데 신문사랑 제목갖고와 안나와 위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3 16:14
  • 너는 깨어 있고 나는 무지몽매하다고 생각하는거같은데, 자신의 분야가 아닌 곳에서 그딴 생각이 가능하다는게 얼마나 너가 무지몽매한지를 증명하는거다, 깨시민. 이공계에서는 자기분야가 아니면 최소한 경청하는 자세로 간다. 그게 나보다 더 직급 높아도 내게 물어보시거나 부탁하신다. 왜냐고? 너랑 다르게 삐끗하면 수백만원에서 최악의 경우에는 여러 사람의 목숨이 왔다갔다하니까 그렇지.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1-13 16:14
  • 너무 산으로 가는 대사가 많구나... 알엔디 예산줄였다는 신문사와 제목만 갖고오셈. 다른 말은 필요없어.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3 16:16
  • https://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01&aid=0009784731 연합뉴스, RnD예산 줄인다는 뉴스다. 참고로 이거 내가 처음 너한테 쓴 글에 달린 첫번째 링크다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1-13 16:17
  • 넌 지금 웹브라우저 여는거도 귀찮냐?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1-13 16:17
  • 남의 글도 제대로 안 읽고 그딴식으로 반박하냐?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1-13 16:18
  • 그렇구나. 개구앱에서 링크 누르면 열리는데 이것도 귀찮은거구나. 밥상을 차려줘도 먹기 귀찮은거구나. 그렇구나. 떠서 앞에 갖다줘도 입에 넣고 꼭꼭 씹게 움직여줘야하는구나. 그런거구나.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1-13 16:21
  • 최소한의 성의는 보여라 한심한 것아. 내가 들인 노력의 1할만 해도 니가 쓴 글의 9할은 창피해서라도 지우겠다.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1-13 16:27
  • 님 저런 건 그냥 무시하시죠. 문빠에게 논리와 증거는 의미 없습니다. 시간낭비죠. 저도 이야기하다가 인생낭비라는걸 알고 중단했죠. 댓글 신고
    133-c9bece | 2019-01-13 21:25
  • 그러게요. 진짜 답이 안나오네요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1-14 01:01
  • 재밌네 제목이 뭔데 니가 열어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03:15
  • https://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23&oid=298&aid=0000229659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03:15
  • 개구에서 링크 우째여는데? 복사가 안되구만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03:15
  • 개구앱에서 링크 누르면 열린다는거 증명해봐라. 위에링크 기사제목이 뭔지?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03:16
  • 증명해라. 아니면 제목을 정확히 적어 검색암만해도 안나오는구만. 편먹는건 너 종특인거 아니까 알아서하고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03:24
  • 나처럼 이렇게 해봐 내년 예산 469.6조…국회서 복지·일자리 감액, SOC는 증액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03:37
  • 기사제목 신문사 데일리안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03:37
  • 증액분야로는 사회간접자본(SOC·18조5000억원→19조8000억원), 문화·체육·관광(7조1000억원→7조2000억원), 환경(7조1000억원→7조4000억원), 연구·개발(20조4000억원→20조5000억원), 산업·중소·에너지(18조6000억원→18조8000억원), 농림·수산·식품(19조9000억원→20조원), 공공질서·안전(20조원→20조1000억원) 등이며, 국방(46조7000억원)은 정부안과 같았다.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03:37
  • 이해가 안되는걸 안된다고 말하는게 사실을 부정하는거냐? 안된다고 설명을 더해달라는게 솔직하고 당당한거 아니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03:38
  • 연구개발비는 늘었다. 근데 너는 그 속에 이공계는 줄었다고 했지. 난 이말도 이해안돼 연구개발이 다 공학적 접근인데 연구개발자체가 다 이공계열이라 봐야지. 근거를 내놔 정치질이나 하지말고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03:39
  • 과학기술이 곧 국방력이 되는 미래국방 RnD 논의한다. 정책브리핑이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4 04:45
  • 이게 니가 꺼낸거고.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4 04:46
  • 'R&D 확대한다더니'…과기부 새해 연구예산 2년만에 감액(종합) 연합뉴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4 04:47
  • 2018년도 과기·ICT R&D 사업투자 4조원…ICT부문서 482억원 줄어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4 04:47
  • 오 링크 우째여냐? 안되는데 나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04:54
  • 작년기사네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04:57
  • http://www.greened.kr/news/articleView.html?idxno=89137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04:58
  • 과학기술 분야 3조3996억원, ICT 분야 9153억원의 투자 방향이 확정됐다고 1일 밝혔다.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04:58
  • 그니까 ICT 분야가 줄어든게 재앙이다 뭐 이런건가.. 찾아보니까 정보통신분야쪽이네.. 아니근데 이거만줄었다고 국가가 공학쪽 연구개발을 등한시 한다고 평가하는건 좀 과한거 아니냐? 연구개발이라는게 프로젝트 단위로 하는거아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05:02
  • 예산이라는게 무슨 계획이 있어야 마련되는거지 정보통신분야에 정부가 한 계획에 따르는 목표달성을 하면 줄어들수도 있는거지 이걸갖고 문재앙이다 이럼 좀 너무한거 아님?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05:03
  • 이해가 안되니까 묻는건데, 그게 경청하는 태도냐 아니면 아니라고 따지는 태도냐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4 05:05
  • 태도 타령하지말고 봐바 결국 니가말한 알엔디 예산 감액은 전체에서 극히 일부분에서만 나타난거아냐 정보통신부분.. 팩트냐? 20조중에 구천억 규모의 ICT 부분에서 작년대비 400억 줄었다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05:06
  • 이걸갖고 정부가 이공계 알엔디 투자를 등한시한다고 보는 시각이 니 주장이냐 ?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05:06
  • 구천억에 400억이면 0.5프로도 안되는데 이거 줄였다고 시벌 문재앙이지럴 할거면 문재인이 국방비 줄이면 바로 북한쳐들어오는각 줬다고 욕 오지게 박힐거아녀...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05:10
  • 0.5가아니라 5프로네 미리 사과한다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05:10
  • 그렇구나. 인공지능은 ICT기술이 아니었구나. 그렇구나. 컴퓨터를 쓰지 않는 기술이었구나. 그런거였구나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4 05:17
  • IoT니 4차산업혁명이니 컴퓨터를 쓰지 않는 기술이었구나. 그렇구나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4 05:18
  • 말꼬리 오지게 잡네 ㅋㅋ 그래서 ICT 4프로 줄고 기초연구부분 5프로 늘린게 문제냐고?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05:19
  • 예산 줄인거? 그냥 등한시하기만하면 괜찮아. 문제는 이명박근혜정권에서 최신 트렌드 못 따라잡았다고 까면서 최신트렌드인 ICT 예산을 줄였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4 05:21
  • 별 논리 없는데 ? 5프로 줄였다고 등한시 했다고 보는 시각도 동의못하겠고 그 줄인거 기초 연구개발 쪽으로 늘렸잖아 그리고 경기 약화 우려해서 SOC 투자 늘리고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05:25
  • 투자하는 돈은 줄였다. 문제는 성과는 더 내야한다. 특히 즉각적으로 내놓아야한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4 05:26
  • 더군다나 왜 사실관계를 확인하면 할수록 니 주장엔 범주가 작아지냐? 처음엔 알엔디였다가 중반엔 이공계 알엔디고 지금은 ICT분야... 기초연구는 이공계가 아닌거구나 그런거구나.. 니말투 따라해봤다. 니 첫주장하고 마지막 주장하고 차이를 봐라 처음은 연구개발등한시 한다는 식인데 뒤에는 ICT 분야만 국한됨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05:27
  • 결국 니가 나더러 확인해보라고 했던 사실들을 그냥지나갔으면 많은 사람들이 선동되는 부분아님?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05:27
  • 이게 정의였구나. 그런거구나. 나는 몰랐지. 엔지니어들 착취하는게 정의였을줄은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4 05:29
  • 니 첫 주장의 보충 내용들을 봐라 죄다 석유같은 원천투자 내용임 그런건 하나도 안줄었어 SOC 부분은 늘었음. 니가 찾아보라고 한 뉴스 내용은 니 주장과 아무관련이 없던 셈.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05:30
  • 대충 결론짓자 시간만 버린거같네... ICT 부분 예산을 줄인 문재앙 탄핵 아웃! 이정도 써줄테니 그만 만족하고 가라. ㅅㄱ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05:31
  • https://www.kistep.re.kr/getFileDown.jsp?fileIdx=8859&contentIdx=11864&tbIdx=BRD_BOARD 너가 좋아하는 그 팩트다. 읽어봐라.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4 05:31
  • 그 4차산업혁명 자기 최신트렌드만 소폭 올려주고 나머지 깎았다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4 05:34
  • 그쯤 해둬 알엔디 부분 예산삭감은 선동날조고 ICT분야먄 작년대비 4프로 준거만 팩트. 전체 알엔디는 오히려 늘었고 줄어든 ICT 분야 대신 기초연구개발 포션이 늘었고 사회간접자본 투자인 SOC가 1조가까이 예산이 늘었음. 여기서 틀린거 있음 지적하시고 나머지 니 선동은 알아서 해라 낚이는 새끼들은 있겠지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05:49
  • 그래. 맞네. 말을 잘못했네. ICT 예산이라고 했어야 했네. ICT 기술인 인공지능이나 IoT 기술을 강조했던 문재인이 그 예산을 줄여버렸는데 전체 R&D 예산이라고 잘못 말해서 이런 꼴이 됐네. 미안하다. 너의 근거는 맞기는 했네. 물타기라 그럴 뿐이지.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4 06:08
  • 미안했다. 내가 너무 심하게 말했다. 어떤게 잘못된건지 내가 제대로 지적했어야 했는데 귀찮다고 대충 말해서 미안했다. 내가 차분하게 반박해줬어야했는데 비아냥대서 미안하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4 06:09
  • 선동과 날조를 해버렸구나. 중요하다고 말한 ICT예산이 줄어들었는데 전체 R&D 예산이라고 잘못 말했구나. 그래서 전체 예산이 증가했으니 ICT 예산이 줄어들었지만 괜찮은거겠지.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4 06:13
  • 아니지... 그렇게 말하지 않았겠지. 애초에 ICT 예산 400억 감액 말바꾼 문재앙! 이렇게 말하기는 전체 알엔디 예산 20조에 작년대비 4천억을 늘린 내용에 비해서 너무 작잖아? 그렇게 해서는 선동이 안되지.. 애초에 알엔디 예산 삭감! 으로 띄우고 너처럼 말을 바꾸면 되는거다. 잘하고 있는 거다 힘내!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06:15
  • 거기에 나처럼 사실확인을 하려고 그러면 기사하나 뜨워주고 정치질해서 동지들과 문재앙새끼들 팩트갖고오면 아무고또모타죠 하고 어택하면되고 렐리포인트찍혔으니까 문맥파악못하는 틀딱들 화력 오지게 들어오자너 무조건 너의 승리임!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06:18
  • 그래. ICT 최신 트렌드 못 따라잡는다고 까면서 우리는 쫓아간다고 말하면서 정작 400억 예산 깎은지 얼마 안 된 상태로 말하면서 4000억 연구개발 예산 증가시켰으니 됐지^^ 하고 물타기 팩트를 갖고 오는 클라스보다는 낫지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4 10:28
  • 팩트 갖고왔는데, 물타기 팩트로 덮으면서 내가 팩트 갖고오면 아무고또모타죠 그딴 소리나 지껄이고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4 10:28
  • 그래 중간에 잘못 말한게 몇개 있었네. 근데 그거 다 잡으면 너 지금 물타기에 불과해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4 10:29
  • 실제로 예산 삭감당해서 배신감에 ㅂㄷㅂㄷ떠는 사람을 조롱하는게 정의지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4 10:34
  • 다른 놈들은 돈을 더 주고나서 너희도 돈을 더 받았으면서 모자라냐고 비아냥대는게 너의 정의겠지.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4 10:36
  • 엔지니어들 등쳐먹으면서 선동질이라고 비아냥대는게 정의겠지. 힘내라! 정의의 수호자! 앞으로도 정의를 위해 힘을 내는거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4 10:38
  • 물타기하고나서는 문맥파악도 못하는 멍청이로 만드는 너의 실력 존경스럽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4 10:40
  • 처음에 하나도 모르겠다. 배째라는 태도 지적하는데 어떠한 말도 하지도 않고. 태도가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 그 마인드가 놀랍다 댓글 신고
    223-ef8f09 | 2019-01-14 10:41
  • 그러니까 그 태도에 대한 변명이 하나 없고. 댓글 신고
    223-ef8f09 | 2019-01-14 10:45
  • 정의드립은 뭐냐대체.. 아니 내가모르는게 당연했네 니가 선동했잖아 ICT 용어를 몰랐으면 검색도 안나오잖아... 맞지않냐? 물타기를 했다는것도 웃기네 니가 잘못된거 지적하는게 물타기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11:17
  • 자 ICT 예산을 너는 무조건 고수해야한다. 이걸 안해서 문재인이 까여야한다 이거냐? 대답해보셈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11:19
  • 태도드립 틀딱답네 모르는게 당연했지 애초에 틀린거였으니까. 2019년 예산안편성에 알엔디관련 예산은 증액됐다. 그러니 감액으로 치니까 안나오지.... 이게 내 잘못이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11:20
  • 애초에 예산가지고 까는게 어이가없지 예를들어보까 전투기 자국기술화 사업이 올해까지 예산편성돼서 사업이 성공했다 치자 그럼 내년엔 예산이 없어도 될거아냐 그럼 내년에 예산줄었어 그럼 이걸로 까여야되냐? 기가차네 레알...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11:21
  • 또 ICT 연구개발관련해서 어떤 항목이 SOC 투자로 바껴서 예산이 줄었다면 그건 어떡할래 예를들면 5쥐 통신망 구축 사업이 ICT예산으로 연구개발하다가 본격실행단계가 되서 통신사들과 합쳐서 통신망 구축을 위해서 SOC예산으로 잡았다고 치자 그래도 까여야 되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11:24
  • 연구 개발로 실용화단계까지 만들어서 그걸 실용화 하는데 예산을 늘려야하는데 아니 나는 연구개발비가 주는게 싫어서 연구개발은 실용화가 되든말든 계속 편성해야하는게 맞는거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11:25
  • 님 그냥 무시하셈. 문빨은 광신도... 시간 낭비입니다. 지 입으로는 대기업에 다닌다는데 기초지식도 없고.. 글 쓰는걸 보면 백수인데... 그냥 무시하세요. 댓글 신고
    133-c9bece | 2019-01-14 13:16
  • ㅋㅋㅋ 서로 월급까기 어때? 내가 먼저 까고 니가 그 달의 월급을 깐다. 그다음 니가 아무 달을 정해서 월급을 까면 내가 그 달의 월급을 깜 어때? 조빱이면 사과하고 ㅌㅌ 하기로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14:06
  • 내가 왜 문빠가된건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논리로 여기서 제대로 된 반박박은 새끼가 하나도 없구만..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14:06
  • 아니 예산이 세수가 충당안되면 당연히 줄수도 있는거지 물타기라니 어이가없네 20조에 400억이 물타기지 400억에 20조가 물타기냐 ?? ㅋㅋㅋ 기가찬다 레알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14:07
  • 나같으면 일자리 대통령한다더니 일자리 부분 예산 삭감한걸로 까겠다.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14:08
  • 네 다음 착취자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1-14 14:22
  • 으응~ 착취 당하는 찐따라서 그런지 잘 안보이네~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1-14 14:25
  • 틀딱새끼들 수준보소... 논리는 줫털리고 인성공격하려다가 그것도 여의치 않노... 1승챙겼냐? ㅋㅋㅋ 대깨문 클라스...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4 16:27
  • 아니 해도 사원증까기 해야지. 대기업이라면서? 뭐 백수니까 시간도 많아서 어디서 마구 포샵해서 만들어 올게 뻔하니까. 볼 시간도 없고 상대해주는 시간도 아까우니까. 뭐 혼자만의 세상에 빠져사세요. 댓글 신고
    133-c9bece | 2019-01-14 21:31
  • 아니 착취당하는 것에 대해서 제대로 된 변명 해보라니까? 나 착취당해도 문재인님 찬양해야하는거임?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1-15 00:34
  • 예산 줄여진 다음에 이전 정권보다 결과물은 더 많이 내놓아야하는 상황에 처했는데도 문재인님 만세! 하고 외쳐야하니? 댓글 신고
    217-ea698f | 2019-01-15 00:36
  • 사원증은 로고만 보여주면되냐? 이름까기는 무섭잖아 니가 조선족인지 어떤지 모르잖아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1:57
  • 뭔착취여 ... 돈뜯겼음? 대통령이 5년간 일하고 가는 건데 뭔 찬양을 해 조선족이나 빨갱이 이심?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1:58
  • 예산자체에 개념이 없으신분인듯...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1:58
  • 네 다음 재료 없이 빌딩 지을수 있는 분 댓글 신고
    223-ef8f09 | 2019-01-15 02:13
  • 프로토타입도 없이 완성품을 만들다니. 꼭 영입을 하고 싶은 천재네. 폰 노이만처럼 컴퓨터를 이길 수 있는 천재라니. 인류의 보배야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02:18
  • 노잼이야... 줏어들은거 좀 뿌리지마라 밑천드러난다 폰노이만 개구에 최근에 뜬거아니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2:29
  • 컴퓨터 시뮬레이션 없우면 완성품을 못 만드는 찐따라서 그런지 잘 안 보이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02:30
  • 연구개발을 위해 예산을 써본적이 없는 사람에게 예산에 대한 개념이 없다는 말을 듣다니.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02:34
  • 그러니까 예산이 줄어들었다는 말이 무슨 뜻인지 잘 모르는거지.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02:36
  • 예산이 뭔데? 그해 할 목표에 대해 예상되는 돈아냐 ICT예산 줄어서 작년까지 하다가 올해 중단된 연구가 있냐? 전문가인척 오지네 방구석여포가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2:38
  • 대학원생이냐? 대학원 연구는 기초연구에 들어간다 괜찮은 연구면 신청해 뭐가문제야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2:39
  • 9500억으로는 할수있었는데 9100억으로는 못하는 연구가 있냐? 갖고와 인정해줄게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2:42
  • 네 다음 정부 연구가 하나라는 분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02:52
  • 예산이 줄어서 프로토타입 제작에 부담이 늘었는데도 방구석여포가 문제없다고 하십니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02:56
  • 니 뇌피셜아니냐? 그런 기사가 있냐 아니면 하소연하는 사람이 있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2:58
  • 연구에 대한 개념 자체가 없으신 분이 연구원에게 전문가라고 떠들고있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03:02
  • 이젠 연구원드립이냐? 또 사실확인들어가면 나중에 어디 휴대폰 연구원으로 내려가는거아니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3:41
  • 예산이 줄어서 연구난이도는 증가했고, 연구 목표 자체의 난이도도 증가했지만, 착취는 아니다. 술 먹고 운전했지만 음주운전은 아닌거로군.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04:08
  • 희생을 강요하지만 착취는 아니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04:10
  • 뭔자꾸 착취드립이냐 착취의손아귀 너프된지가 언젠데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5:00
  • 예산이 줄어서 난이도 증가 목표난이도 증가 근거내놔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5:00
  • 예산 당해의 필요한 돈을 예상한게 맞냐? 그럼 만약에 그 예상만큼 돈이 집행안됐으면 어떡하냐? 9천 400억 예산잡아놨는데 실제로는 9천억 집행됨 나머지 400억은 성과급으로 뿌리면되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5:01
  • 그럼 그다음해는 어떡하냐? 400억만큼 연구를 덜한거냐? 그럼 연구원을 조져서 400억어치 예산 이 남으니 연구를 더해! 하는게 맞는거냐 아님 예산을 줄여서잡는게 맞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5:02
  • 예산이 국가 세금인데 세수 더걷어서 점점늘리면 넌 욕안하는 부분이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5:03
  • http://www.inews24.com/worldcup2014/mm/view.php?g_serial=985216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5:03
  • 태극전사 세계가 뛴다 월드컵 인사이드 칼럼 포토 경기일정 [국감]정부 ICT R&D 예산 8.5조, 집행은 5조 '그쳐' 조석근기자 2016.10.14 10:25 가가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5:04
  • 근혜찡으로 물타기하는게 아니라 8조 예산잡고 5조만 집행했데 그럼 3조를 안써서 박근혜 욕먹어야 하는 그림이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5:05
  • 아니지 않냐? 그 목표로한 연구성과를 이뤘으면 3조 예산을 줄였으니 칭찬해야하는게 맞는거아니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5:06
  • 네가 쉽게 이해하도록 비유를 해줄게. 게임을 하면 각 게임마다 최소사양, 권장사양이 존재하지? 최저사양의 컴퓨터가 비싸니, 권장사양의 컴퓨터가 비싸니? 뭐? 최저사양으로도 권장사양을 돌릴 수 있도록 만드는게 그렇게 어려운게 아니라고? 역시 방구석여포. 연구개발에 참여한 적 없으니 막 던지기 쉽겠지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05:45
  • 뭐래는거야 팩트갖고오라고 ㅋㅋㅋ 9천억이 누구 애이름이냐? 이게 예산이 작다는 근거를 갖고와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5:46
  • 그래 실패를 생각보다 적게 해서 집행을 덜 해도 되게 했더니 처음부터 성공률을 그 수준으로 맞추라고 예산을 줄였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05:51
  • 9천억으로 단일프로젝트를 한다고 생각하다니. 대단하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05:52
  • 더 와닿게 설명해줄게. VR 시대가 열렸는데 gtx900대가 필요하잖아. 그런데 연산력이 딸리는 gtx700대를 가지고 똑같은 동작을 하도록 만들래. 그러면 연산력이 딸리니까 연산을 적게 하면서 똑같은 결론이 나오도록 만들어야겠지? 이게 쉬울까?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06:04
  • 내가 어디 단일프로젝트한다고 적었냐고 뇌피셜 오지네 사고가 안돌아가는건가... 적어서 생긴문제 갖고오라니까?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6:05
  • 뭔 개소리냐 자꾸.. 예를 니가 왜드냐? ICT예산 5프로 줄인게 재앙이라며 뭐가 재앙인데?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6:05
  • 9천억이 안 작으려면 단일 또는 소수의 프로젝트면 작은 돈이 아닌게 맞아. 근데, 9천억으로 프로젝트 몇개를 할 수 있을거같냐? 줄어든 400억은?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06:27
  • 그것도 둘째치고, 내가 이전 정권보다 더 많은 성과를 내놓으면서 예산이 줄어근거를 말했는데 왜 그건 빼고 돈만으로 말하냐?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06:27
  • 아니 성과를 내놓으라고 하면서 예산을 줄인거.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06:28
  • 그걸보고 착취라고 하는데 너는 단순히 9천억이나 되니까 문제가 없다고 하네. 착취도 아니라고 하고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06:30
  • 너야말로 뇌피셜 끝내주네. 예산을 줄이고 결과는 더 많이 내놓게 만드는게 엔지니어의 희생을 강요하는 것도 아니고 착취도 아니라고?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06:31
  • 엔지니어에게 희생을 강요하는거라고 예산삭감 팩트를 들고오니 단순히 5% 줄였으니 그거보고 재앙이냐고 비아냥대고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06:36
  • 왜 그게 착취냐고 예산을 주고 일시키는건데 예산에 개인 월급이 있냐? 월급은 나가는거아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6:52
  • 정부가 연구원들을 짤랐냐? 공짜로일시켰냐? 그게 왜 착췬데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6:52
  • 엔지니어의 희생을 강요하는건 뭔말이냐 ? 근로외 일을 시키고 수당을안줬냐? 뭘 희생이야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6:54
  • 네 착취 합리화 의견 잘 들었습니다. 노동강도를 얼마나 올려도 일단 돈만 받으면 절대 착취가 아니라는 의견 감사하고요.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07:10
  • 연구비 구성요소가 어떻게 되어있는지 잘 모르는 의견 감사합니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07:14
  • 넌 왤케 논제에 개연성이떨어지냐? 예산이 줄어도 목표는 같으니 노동착취가 있을거다 무슨 시소타냐? 무슨 9천억규모의 일을 동네 편의점 수준으로 생각하고 말하니 니 수준으로 말하면 5프로 줄였으니 근무강도 오프로 올라간다 보면되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7:52
  • 연구비 구성요소는 뭔데 예산의 구성요소나 말해볼래? 노동시간도 법적으로 52시간 박아놨잖아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7:52
  • 뭔 연구한다는 애가 이리 논리전개가 개판이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8:10
  • 네, 연구비 예산 항목이 어떤지 전혀 모르는데도 뇌피셜로 전혀 노동착취가 없었다는 의견 감사합니다. 노동시간 주 52시간으로 고정만 하면 된다는 의견 감사합니다. 네, 연구에 참여한 적도 없는 주제에 연구에 대해서 자기 뇌피셜로만 떠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08:18
  • 방구석여포님, 정부출연연구소와 전혀 인연이 없었다는 사실은 잘 알겠습니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08:20
  • 연구참여를 넌 해서 니가 하는 연구비만 줄여서 억울하다이거임?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8:22
  • 설명을 해보셈 연구비 5프로줄면 노동강도가 얼마나 오르는데?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8:22
  • 근무시간도 바뀐게 없어 그럼 어떤걸로 노동강도가 느는데?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8:23
  • 너는 쫌 쓸데없는말을 빼 그거 자충수야 논점을 말하고 근거를 두고 그뒤에 예를들라고 앞에 니 첫문단봐라 미국 정부가 히로시마 원폭만든걸 예로 알엔디 예산삭감 이야기를 했잖아 근거가 없이 바보같은 예를드니까 니 논리가 박살나는거아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8:27
  • 그리고 넌 왜 논점을 편식하냐 내말에 몇마디에 반박을 하지말고 논점을 반박해보라고 2016년에 ICT예산 8조중에 집행을 5조만 했다고 그럼 그 줄어든 3조만큼 노동강도를 정부가 높인거냐? 반박을 해봐 좀 제대로 잘읽고 반박 논점 근거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8:29
  • 이걸로 상대가 이해를 못하면 예를들어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8:29
  • 네 수율 개념도 없는 의견 잘 들었습니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09:38
  • 평균이라는 개념도 없는 의견 잘 들었습니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09:39
  • 네 예산집행 개념도 제대로 안잡힌 의견 잘 들었어요.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09:41
  • 연구 제대로 해본적도없으면서 마구 던지는 의견이러는건 잘 알겠습니다. 연구를 왜 하는지부터 잘 모르는 그 의견 다음에는 반영하도록하겠습니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09:43
  • 공대 학부생이었으면 배웠을 기본 개념들만 있었어도 잘 알아들었을텐데, 자기 일이 아니라고 함부로 평가하는 그 오만한 자세. 멋집니다^^ 리스펙트^^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09:49
  • 노잼이야 리스팩트가 아니라 팩트리스 아님? 니말에 정확히 확인된게 뭐있냐? 제대로된 반박한게 뭐있어 니가 연구하는게 위에서 제대로된 여건 안갖춰준건 니네 연구소장한테 말해야지... 연구 프로포잘이 부실해서 연구비못딴걸 왜 예산탓으로 돌리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09:59
  • 이새끼 대학교 안나옴 말하는게 그러니까 문재인이나 빨고있지 ㅅㅂ ㅋㅋ 댓글 신고
    34-3d61d8 | 2019-01-15 10:14
  • 공부 줜나 못할듯 글쓰는거에서도 냄새나 나네 시발 ㅋㅋ 댓글 신고
    34-3d61d8 | 2019-01-15 10:14
  • 네 다음 물타기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0:19
  • ㅋㅋㅋㅋㅋㅋ 니가 반박좀 해볼래 븅시나 알엔디 예산이 줄었다는 새끼가 말바꿔서 ICT예산 5프로 줄인걸로 선동질 했는데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0:20
  • 9천억에 5프로줄인게 시벌 재앙이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0:20
  • 박근혜때는 5년간 8.5조 예산잡아놨는데 집행은 5조했다는데 그럼 3.5조는 성과급으로 뿌려야하냐고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0:21
  • 9천억 예산 준걸로 연구원이 짐싸고 나가냐고 예산을 다 집행하기라도 했냐고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0:24
  • 네 다음 물타기하는 외부인.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0:26
  • 아니라는 대답을 듣기위해 다 짐싸고 나가냐는 무책임한 짓을 함부로 입에 담기는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0:31
  • 총예산을 기준으로 물타기 잘 하고 있네요.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0:32
  • 아, 연구개발 예산 줄은거 내가 실수하긴 했지. 여기가 익명공간이란거 까먹은거 정도? 그걸로 자기 뇌피셜로 마구 주물럭 거리는게 예술수준임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0:33
  • 연구에 참여한 적도 없으니 예산 집행에대해서 아주 비현실적으로 생각하고 있네. 하긴 학부 프로젝트 수준이라도 했으면 그런 헛소리는 못할텐데.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0:36
  • 반박해봐 8.5조 예산을 예상했는데 실제 5조만 집행했다. 나머지는 어떡해야함? 응? ㅋㅋㅋ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0:40
  • 연구를 참여하지 않으면 예산집행에 대한 생각을 말할수 없는거면 애초에 니가 왜 말을꺼냈냐 ...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0:48
  • 새 프로젝트 수행하면 되는데. 그리고 너는 돈이 남으니까 삭감하는게 된다고 하는데, 학부생때 프로젝트 해본적은 있냐?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0:49
  • 연구에 참여해본적도 없는데, 문제는 마치 잘 아는듯이 전문가인것처럼 말하니까 그렇지.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0:50
  • 말이안돼지임마 연초에 예산을 잡고 정산을 연말에 하는데 어떻게 새 프로젝트를 수행하면된다는 말을하냐... 내년예산으로 새로편성해야지 바부야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0:50
  • 전문가아냐... 전문가들끼리 해야할말은 그쪽가서 해그럼...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0:51
  • 그리고 나는 경력을 말한거지 현재 참여하고 있는지의 여부는 말한적이 없어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0:51
  • 최소한 어느정도 상황을 이해한 것도 아니야, 그런데 말은 막 던지네? 물타기도 막하고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0:51
  • 내말에 틀린거 하나씩만 반박해봐라 그럼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0:52
  • 연구직끼리 할말은 그쪽가서 하고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0:52
  • 물타기는 니가 했지임마 9천억 규모로 20조 를 흔들었잖어....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0:53
  • 아~ 정산을 언제나 연말에 하는구나. 프로젝트에서 연구비에 대한 것도 전혀 모르는거 잘 알겠고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0:53
  • 예산 뉴스 나온걸 봐라 1월 초잖아 그럼 집행은 언제하는데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0:53
  • 아는건 그만적어...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0:54
  • 아냐, 전문가가 아닌거에 대해 뭐라했던거는 상황을 파악도 못한 상태라는것을 꼬집어말한것뿐이야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0:54
  • 정산 얘기에서 갑자기 집행으로 물타기도 하고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0:56
  • 상황파악 뭘 못했는데... 연구비를 연초에 9천억 때려서 줘야한다는거야?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0:56
  • 예산을 편성하고 월별 집행을 하고 뒤에 예산대비 집행이 얼마나 됐는가 정산을 할거아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0:56
  • 정산을 했는데 돈이 남으면 새로 프로젝트를 하면돼지 라고 말하는게 맞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0:57
  • 되지다..맞춤법은 미안하다.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0:57
  • 니가 이런연구를 하는데 1억이 듭니다. 하고 예상을 해서 프로포잘을 했는데 국가에서 1억 연구비 지원을 받아서 수행을 했다.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0:58
  • 거기서 연구 목표성과를 이뤘는데 7천만원들었어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0:58
  • 그럼너는 그 남은 3천을 다음프로젝트로 쓰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0:59
  • 그건 횡령이야...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0:59
  • 연구비 집행을 실제로 하는 순간을 본 적도 없었네. 그러면서 그렇게 자신만만하게 말하는겨? 대단하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1:01
  • 대단할거 없고 틀린거 고쳐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02
  • 연구비를 어떻게 받고 집행하고 정산하는지 설명을 해보셈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03
  • 그리고 연구비 남은거 내가 다른 프로젝트로 유용한다고 했을때 누가 주체인지 상식적으로 생각했을때, 어디서 그런걸 해야할거같냐? 연구원? 연구원이 임의로 쓴다는 생각 자체는 못하고 있었는데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1:03
  • 연구원이고나발이고 국가연구비 지원받아서하는거면 그프로젝트 승인된데만 써야지...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05
  • 사람 범죄자로 만들려고 하네. 우와, 내 신분 안 밝히기를 잘했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1:05
  • 예산집행 프로시져 설명해봐라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05
  • 아니라고 오히려 부정하고 있는데 마치 돈 받고 일하는 쪽에서 임의로 유용할거라는 의견이 나오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1:06
  • 인성공격 난 취미없다... 쫄지마 ㅋㅋㅋ 그런짓안해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06
  • 니가 새 프로젝트로 쓴다매... 그게 횡령이지 뭐람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07
  • 응 금방 찾아. 구글해라. 제발. 제발 구글 하자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1:07
  • 돈 주는 쪽에서 알아서 새 프로젝트를 만들겠지, 내가 그걸 어떻게 손을 대?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1:08
  • 내가 대학원생인데 교수랑 어떤 연구 프로포잘해서 국가에서 기초 연구개발 지원으로 자금지원을 받앗다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09
  • 그걸로 자금지원받을때 필요했던 실험이 다섯개잇었는데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10
  • 우연히 세번째에서 나머지 두개의 시험의 결과가 함께나타나서 나머지 두 실험은 안해도되게된거야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10
  • 언행불일치를 지적하는데, 평균 예산을 근거로 전혀 아니라고 말하는 클라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1:11
  • 이미 목표성과가 나왔는데 교수가 지원자금이 남으니까 이걸로 술한잔하러가자 이래서 갔어 이건 횡령이지 그지?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11
  • 교수가 남은돈으로 다른 프로젝트 시작을 하자고 제안했는데 그건 국가 자금 프로포잘에 설명한 내용이 아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12
  • 이거도 횡령이지?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12
  • 구글에서 찾아봐 이럼 또 니가 까이는거야 난 알고 넌모르는데 내가 에이 그것도몰라? 쯔쯧 하고 널깠어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13
  • 그래서 니가 그게뭔데? 이랬는데 내가 찾아봐! 이럼임마 니가 안다고 날깐건뭐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13
  • 아, 그렇구나. 대학원에 들어온 적이 없으니까 연구에 대하여 그런 헛소리를 주장할 수 있구나. 조교 아무나 붙잡고 학부랑 대학원의 업무에 대하여 질문하면 바로 나올 법한 말을 들은 적이 없으니 그런 헛소리가 나오지. 뭐? 실험을 안해도 되게 됐다고 그냥 거기서 끝? 연구맡긴사람들이 거기까지만 하면된다고 잘도말해주겠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1:15
  • 우와 연구 집행후에도 본 적이 없으니 그런 허술한 반박이 가능하구나. 남은 돈으로 회식이래 ㅋㅋㅋㅋㅋㅋ 아오 배꼽빠진다 ㅋㅋㅋㅋㅋ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1:16
  • 진짜 모르니까 막 던지고 보는구만 그래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1:17
  • 대학원부심있네... 틀린걸 지적하고 고쳐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19
  • 재밋었다니 기쁘고... 예산 대비 집행이 작은경우 다른프로젝트를 다음해에 하면되는거는 맞는거냐 여전히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21
  • 부처별 예산대비 집행 비교해서 다음 해 예산을 조정하는게 맞는거아니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21
  • 응, 넌 영원히 실패하지 않고 성공만 할 자신이 있나보네. 성패여부가 불투명한데 무조건 이전보다는 성공하는게 당연한가보네. 답을 항상 모르는 문제에 부딪쳐야하는데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1:27
  • 알겠고 누가뭐라냐 ? 연구비 집행 연말에 하는구만찾아보니따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29
  • 무슨 카드주고 카드 로 긁고 연말에 증빙제출해서 정산하고 투명성이 높으면 무슨상주고 이렇게하네 임마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30
  • 예산 연초 집행 정산 연말 맞네 이자식으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30
  • 여기서 남은 돈은 연구소에서 갖고있냐? 아니면 국가에서 집행하지 않은 예산으로 남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30
  • 그래서 몇가지 물어봤는데 대학원부심 ㅋㅋㅋㅋ 아 근데, 어차피 이공계 취업해서 R&D든 QC든 생산이든 어디든 들어가면 다 알 사실들이야. 대학원생에게 물어보라는거는 대학에서 가장 접근하기 쉬운 존재라서 그런거고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1:30
  • 그럼 다음해 예산에 집행결과 반영해서 줄일 필요가 보이면 줄이고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31
  • 아니 어딜가든 임마 예산이 연초고 정산이 연말인건 알겠다 오늘부터 직장인 연말정산 시작하잖아... ㅋㅋㅋㅋ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32
  • 응 연구 프로젝트는 항상 연초에 시작하고 연말에 끝나겠다. 그치?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1:32
  • 연단위 안끝나도 중간정산개념은 있겠지 임마... 그리고 5년단위 연구든 초기에 예상 비용은 뽑아야할거아니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35
  • 아, 연구비 집행 보고말하는거지? 집행이 연말이 아니라 집행 보고가 연말이라고.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1:36
  • 5년 연구라도 임마 처음부터 한 10억들거 예상하고 시작해야지 예산이 5억줬는데 10억들 프로젝트를 하면 그거 따서 하는 놈이 바보지 안그러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36
  • 아, 중간정산이야 하지. 아, 이야기가 제대로 새어버렸는데, 나중에 덜 써서 뱉는거랑 처음부터 빡빡하게 제약을 주는거랑 같니?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1:38
  • 스스로 말했네 10억 들거 예상하면 마진 조금 줄 수 있는데 처음부터 마진을 허락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하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1:39
  • 다르지. 제약이 뭐냐 다시 예산 늘려주는거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40
  • 이렇게 물타기를 하는 것이라고 가르쳐주는구만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1:40
  • 소명을 헐거아냐 뒤의경우는 왜 더 기간이 필요하고 돈이 드는지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40
  • 그게받아들여지면 예산이 더 책정되서 주겠지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40
  • 너만아는이야기할거면 벽보고 이야기하시고..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40
  • 올해 남은 돈을 뱉었습니다. 효율을 위해 그만큼 연구비를 줄였습니다. 그게 올바른 것입니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1:41
  • 물타기 뭐 어제 회식했냐 왜자꾸물타기래 말끝마다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42
  • 뭐래는거야 소설가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42
  • 애초에 임마 니 처한 상황을 갖고 이야기하는게 글러먹엇어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42
  • 연구개발비를 줄여선 안됩니다 하고 데모를 하던가 굶어죽을거같으면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43
  • 막 던지고 보는구만 진짜.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1:43
  • 언행불일치를 지적했지만 결국흘러흘러 돈에 대한 것으로 물타기가 완료됐습니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1:45
  • 니가 막던지고 있지임마.. 그럼 모든 예산을 매해 늘려야하냐고 이거만 대답해봐 예산은 그해 세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경기가 안좋아서 걷히는 세금이 줄면 예산도 주는거지 그게 문재인탓이냐고...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45
  • 언행불일치 니 선동이잖아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46
  • 처음으로 돌아가보자고. 이전보다 연구를 잘 하겠다 말하고 정작 예산을 줄였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1:46
  • 문재인 : 연구개발비 늘리겠습니다. 너 : 응? ICT부분 줄였네? 언행불일치!! 이거아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46
  • 대표적인 언행불일치 아닌가?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1:46
  • 내말맞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46
  • 봐바 또 선동한다 연구개발비는 는거 팩트다 맞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47
  • IoT니 인공지능이니 최신 트랜드 따라잡겠다고 선언했는데 정작 그 예산을 줄였는데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1:47
  • 그 안에 비가 달라져서 ICT 부분이 줄고 기초연구부분이 늘었다 이거아냐임마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47
  • 언행불일치가 아니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1:47
  • 그게 왜 언행불일치야 임마 ㅋㅋㅋ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48
  • 최신트렌드 못따라잡은데 뭔데임마 그걸갖고와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48
  • 술을 먹고 운전했지만 음주운전은 아닙니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1:48
  • 언행불일치는 너도 하고있고 임마.. 그리고정치인 말바꾸는건 난 당연하다고 봐서.. 표에따라 움직이는거지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49
  • 술을 먹고 (다음날) 운전했지맘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49
  • 그랬는데 결국 너가 붙잡고 늘어지는건 뭐냐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1:49
  • 이러고도 물타기가 아님?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1:50
  • 술을 먹고 (플스게임) 운전을 했지맘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50
  • 내가 뭘 붙잡았는데 임마...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53
  • 최신 트렌드인 IoT니 뭘 살린다고 하고는 정작 거기 예산은 줄이고 다른 예산 늘린 뒤에 전혀 문제가 없다는건 대체 뭐냐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1:53
  • 정책이 시황과 맞아야지임마... 문재인 최저시급 1만원 하겠다 해놓고 조정한다고 발표했잖아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54
  • 이걸로 까여야하냐? 내년경기 폭망이라는데 최저시급올리면 더조때는데 정책은 항상 전문가와 시황을 보면서 조정하는거다. 그걸로 까는건 바보임.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54
  • 물타기가 아님? 다른 예산 훨씬 더 늘었으니까 여기 줄어든거는 문제없다고 말하는게 물타기가 아니었구나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1:54
  • 뭐래는거야 바보야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56
  • 그리고 내가 이렇게 지적하는거는 그렇게 예산 편성하고 얼마 안돼서 새해기조연설하고 페이스북에 최신 트렌드인 IoT 인공지능 등 이전 정권인 이명박근혜정권에서 따라잡지 못한 최신트렌드를 따라잡겠다는 글을 올렸거든.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1:56
  • 니가 한말이 잘못된거지... 연구개발비 줄였다며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56
  • 늘엇다고 ㅇㅋ?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56
  • 그게 문제라고 지적하는데 총 예산 증가했고, 줄어든 예산도 얼마 안되니 문제 없다고 말하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1:58
  • 나는 ICT부분 예산이 줄면서 벌어진 문제가 뭐냐고 꾸준히 물었다.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59
  • 그리고 예산대비 집행이 안된걸 보고 정부가 예산을 조정한거라고 말하고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1:59
  • 박근혜정부 8.5조 예산대비 5조 집행이면 70프로만 집행된거아냐... 그 30프로는 줄이고 다른 데 예산편성늘리는게 맞는거아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2:00
  • 자, 또 물타기를 하잖아. 중요한 연구라고 말한 분야의 예산은 줄이고, 다른 엉뚱한 곳의 예산을 증가시킨게 문제라는데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2:00
  • 문재인이 말한거에 좀 빠지지마라 문재인이 무슨신이냐?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2:01
  • 총 예산만 말하고, 어차피 집행율 낮으니까 문제 없다고 말하네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2:01
  • 네가 자꾸 논리 탈출시키려고 하니까 내가 다시 되돌리려는거 아냐 댓글 신고
    239-6acf03 | 2019-01-15 12:02
  • 그 말한거 가져와바.... 니가 가져온적있냐 문재인이 ICT분야가 중요하다고 말했어?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2:02
  • 없냐... 봐바 넌 날 선동하진 못했지만 니는 누군가로 선동당한거다 니 머리속엔 아직도 연구개발 강화한다 하더니 연구개발비를 줄여? 문재앙 빨갱이 이게 박혀있는거임.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2:22
  • 나는 누가 뭔말하든 상관없음. 내년 경기가 최악으로 점쳐지니까 연구개발 줄이고 SOC 투자하는게 맞다고 보고 세수줄여야한다고 봄 세금걷어서 할게없음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2:35
  • 문재인 다른걸로좀 까봐라 북한앞잡이 노릇한다고 미국관계가 나빠지고 이런걸 까라고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2:35
  • 북핵 폐기안했는데 대화 제스쳐로 뭔가 이뤄낸거마냥 하는게 문제다 이런거 까란말야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2:36
  • 52시간 근로제로 타격받은 영세상인 대책이 부실하다. 최저임금 인상률이 단계적으로 인상했는데 시황과 맞지 않았다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2:37
  • 이런거 까란말야...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2:37
  • 왜 답이없냐.. 보수 꼴통들 뭐 없냐.... 후...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7:07
  • 문재인 평소 하는 거나 메세지에서 중요 내용 보면 저게 주요 부분 맞는데? 댓글 신고
    47-66b66f | 2019-01-10 10:23
  •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고... 그러고 주둥이는 뇌 없는 노예들처럼 말하고... 딱 너 같은 놈들한테 맞는 말이지... 댓글 신고
    111-5b97c7 | 2019-01-10 10:26
  • 에휴 그렇게 달달 떠받들며 살아라 그럼 네가 여자면 이득 보니까 그러는 거 이해 가는데 남자면 ㅈㄴ 불쌍하네 댓글 신고
    47-66b66f | 2019-01-10 10:28
  • 달창 왔능가 댓글 신고
    7-ca97f3 | 2019-01-10 10:51
  • 우리나라에선 속이는건 죄가 아님. 속는게 병신이지. 댓글 신고
    139-a9c8c6 | 2019-01-10 12:18
  • 짜집기 ㅋㅋㅋㅋ 앞뒤말 들어봐라 그게 그말인지.. 댓글 신고
    196-d550ca | 2019-01-10 10:05
  • 앞뒤말 들어도 중요한 건 아직도 여성을 더 불리하다고 보고 더 챙기겠다도 하고 있는 건데 똑같지 그럼 뭐 저런 인터뷰에서 남자들 신경 안 씀 끝 이렇게 하겠냐? 댓글 신고
    47-66b66f | 2019-01-10 10:23
  • 선동 오지게 한다 진짜 ㅋㅋㅋㅋㅋ선동은 한마디로 가능하지만 그에 대한 반박은 구구절절 설명해야하지.. 댓글 신고
    206-2f38ac | 2019-01-10 12:39
  • ㄹㅇ 짜집기라고 선동하는한마디는 쉬운데 짜집기아니라 진짜한거라고 설명하려면 진짜 구구절절해야대네 댓글 신고
    1-464b7c | 2019-01-12 02:46
  • 어차피 페미 대통령 아니냐? 알았으면 존버하야지 앞으로 여성주폐지하는 사람 나오면 무조건 자한당이든 민주당이든 사람만 보고 뽑는다 댓글 신고
    208-d5ad94 | 2019-01-10 10:08
  • 이러고도 아직도 문재인 못 잃어 하는 사람들 대단하다 진짜 댓글 신고
    47-66b66f | 2019-01-10 10:24
  •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여성을 위한 대통령 된다고 발언해서 여성 표 잡았는데. 그 표를 놓을리 없지. 댓글 신고
    196-b68520 | 2019-01-10 10:47
  • 여기도 답없는 자한당이 많은듯 ㅋㅋㅋ 어떻게든 끌어내리고 지내랑 비슷하게 만들려고 발악을 한다 ㅋ 댓글 신고
    70-795b12 | 2019-01-10 11:08
  • 이런 발언하는 사람들 민주당 엑스맨들인듯 댓글 신고
    196-b68520 | 2019-01-10 11:25
  • 참 ... 답없다 문베충 + 민주당 댓글 신고
    23-83d2ba | 2019-01-10 11:50
  • 뭐래 이 병신 달창새끼가 댓글 신고
    23-83d2ba | 2019-01-10 17:15
  • 20대는 인구적어서 어차피 투표에 영향적어. 그리고 20대는 틀딱싫어해서 반대쪽당도 안뽑아 댓글 신고
    176-24f962 | 2019-01-10 11:37
  • 문재인 닭근혜처럼 감방 좀 가라 댓글 신고
    7-360abf | 2019-01-10 12:15
  • 뉴스속보? ㅋㅋㅋ 댓글 신고
    139-a9c8c6 | 2019-01-10 12:17
  • 오늘도 댓글알바 겁나왔구만 ㅋㅋ 살림살이좀 나아졌니~? 댓글 신고
    7-bb4298 | 2019-01-10 12:53
  • 근대 이런댓글들 다 프로그램같다 댓글 신고
    7-bb4298 | 2019-01-10 12:53
  • 차라리 내가 그냥 알바라서 돈받는거면 좋겠다 ㅆㅂ 댓글 신고
    36-c90023 | 2019-01-10 15:01
  • 제발 나가 뒤지세요 씨발놈아 존나 총쏴버리고 싶다 진짜 내가 씨발 최순실을 뽑는 한이 있더라도 민주당은 무조건 거른다. 존나 도움이 안되는데다 세금까지 말아먹는 포퓰리즘 쓰레기새끼 댓글 신고
    36-c90023 | 2019-01-10 14:59
  • 줄서세요 500원 댓글 신고
    39-97c285 | 2019-01-10 15:28
  • 이정도면 지지 안해도되겠다 댓글 신고
    239-a221a6 | 2019-01-10 15:59
  • 20대 코스하고 있네 좆들 까잡숴. 수많은 내용 중에 저것만 듣는 아다 딸잡이 새끼들. 댓글 신고
    210-7ed433 | 2019-01-10 16:57
  • 여자지만 나 남잔데 하는게 생각나는데 댓글 신고
    139-9f7246 | 2019-01-10 23:02
  • 한두개 잘못한걸로 선동하는게 이게 또 먹히나보네 아이고.. 댓글 신고
    139-9f7246 | 2019-01-10 23:03
  • 문재인 지지한다는 쪽이 오히려 알바로 보이는데 ㅡㅡ 요즘 메갈이니 워마드니 일베 이상 가는 것들이 정부 인사에 꽂혀서 비례대표로 뽑혀서 그 난리를 치고 있는데 그냥 불만도 없고 좋다고? 귀 막고 살아도 보일 건 다 보일텐데 댓글 신고
    197-3fcac6 | 2019-01-10 23:14
  • 하나만 잘못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다 모아서 타임머신 태워서 일단 지방으로 보내 댓글 신고
    215-e40682 | 2019-01-11 00:20
  • 메갈당 댓글 신고
    111-3ccaa1 | 2019-01-11 00:47
  • 젠더 문제가 다수의 문제가 아니라 소수의 문제다 그러니까 무슨 말이냐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남녀에 대한 차별을 느끼고 있는데 그걸 공론화 시켜서 인터넷으로 지들끼리 쳐 싸우고 있는 건 키보드 워리어 애들 뿐이라는 거야 만약 국민 대다수가 이 문제로 불편함을 느끼고 공론화 시키고 나가서 몇십만명 뭉치고 시위하고 하면 큰 사회이슈가 되것지 근데 인터넷으로 흔히 나오는 남여혐은 그 중에 소수들이 지들끼리 지지고 볶고 싸우고 있는거야 그리고 일베 벌래새끼들이 이걸로자쑤 페미정권 이딴 개졷같은 소리나 하고 있으니 ㅉㅉ 문대통령이 어떻게 패미를 지지햇다고 허위사실로 지랄이냐 여가부가 패미관련 정책 실행해서?? 대통령이 한가하게 그런거 다 신경쓰냐?? 집에서 개소리좀 하지말고 나와서 사회생활 제대로 해봐라 댓글 신고
    야이노마 | 2019-01-13 08:43
  • 님이나 사회생활점;; 대선 운동하시던 시절 우리 문 후보께서는 페미 대통령이 되시겠다고 선언하셨음... 언론 보도 있으니 찾아보시길 댓글 신고
    227-c06b3b | 2019-01-13 13:28
  • 페미 대통령은 나쁜거냐? 댓글 신고
    cd82de35 | 2019-01-15 10:05
  • 60대 박정희 지지자들이 박정희 장점만 보고 단점 언급도 못하게 하는 것처럼, 지금 문재인 콘크리트 지지자인 40대들은 문재인 단점 언급하는 것 자체를 불쾌해하더라 20대가 보기엔 당신들이나 60대나 다 틀딱이에요. 정치인을 존경하다가 그 과오까지 덮어주려고 자기 지지자 까는 사람은 전부 일베로 보이는 눈이 멀어버린 상태 댓글 신고
    197-3fcac6 | 2019-01-13 16:52
  • 박정희 지지자들이 박정희 까는 사람을 종북세력, 간첩으로 몰듯이 이제는 문재인 지지자들이 문재인 비판만 하면 일베로 프레임 씌워버리는 상태. 그 틀딱 자리 그대로 대체했죠? 댓글 신고
    197-3fcac6 | 2019-01-13 16:53
  • 누가 대통령의 눈과 귀를 막고 있을까.. 댓글 신고
    239-a221a6 | 2019-01-14 16:18
  • 누구긴 누구야 문재앙 홍위병 새끼들이지 ㅋㅋ 지딴엔 좋다고 하는거지만 남이보기엔 아첨 간신배일뿐 댓글 신고
    34-3d61d8 | 2019-01-15 10:15
  • 뭐가문제냐고.. 댓글 신고
    개구개고기 | 2019-01-15 12:03
  • 내가 아는 20대애들은 왜 남녀상관없이 자한당 욕하고 문재인지지하지 어린 동생들 만날때마다 일부러라도 정치얘기피했는데 공부는 잘안하는 애들도 나이드신분들보다 더 잘알더라. 아무리 생각해도 중장년층은 어차피 자한당파니까 20대를 공략해서 문재인 지지율 깍으려고 정말 애쓰고 있고 그게 먹히고 있는것 같다. 댓글 신고
    223-0f82ef | 2019-01-16 06:53